[중국 마이종목]"전기차 리콜, 대주주 매도에…" 中배터리업체 주가 폭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7-20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커촹반 제1호 상장 배터리기업 파라시스 주가 하루새 4.5% 폭락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 10대 배터리업체 중 하나인 파라시스(孚能科技·부능과기, 688567.SH)가 전기차 리콜, 대주주 매도, 보호예수 물량 폭탄 등 잇단 악재로 주가가 4거래일 사이 14% 넘게 하락했다. 

19일 상하이증권거래소에 따르면 파라시스는 지난 14일부터 4거래일간 주가 낙폭이 14.6%에 달했다.  특히 19일 중국 전기차 리콜 사태에 휘말리며 주가는 하루새 4.5% 넘게 폭락했다. 

지난 16일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이 창청자동차가 생산한 전기차 모델 오라 IQ 1만6216대를 배터리 결함으로 리콜 명령을 내렸는데, 여기에 탑재된 배터리를 파라시스가 납품한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해당 전기차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소프트웨어가 배터리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해 장기적으로 배터리 성능이 하락함으로써 극단적 상황에서 배터리 과열로 안전성 우려가 크다는 게 리콜 이유였다. 

이에 대해 파라시스는 19일 공시를 내고 "자사는 해당 리콜 대상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 모듈만 납품할 뿐, BMS는 자사의 제품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파라시스 악재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19일 아침 파라시스 대주주인 선전안얀(深圳安晏)이 보유한 지분 최대 4300만주를 매도한다는 공시가 나온 것이다. 이는 파라시스 전체 주식의 최대 4%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이번 주식 매도는 6개월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선전안얀은 현재 파라시스 전체 주식의 약 19%에 달하는 2억500만주를 보유하고 있다 .

같은날 파라시스의 6억4500만주 보호예수 물량까지 해제되며 수급에 부담이 됐다. 이는 파라시스 전체 주식의 60%에 상당하는 물량이다. 

중국 10대 배터리 생산업체 중 하나인 파라시스는 지난해 차량용 배터리 탑재량 0.85GWh으로 중국 배터리 시장에서 10위를 차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약 1.3%에 달하고 있다.지난해 7월 중국 배터리 업체로는 최초로 중국 '상하이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중소벤처기업 전용증시 커촹반에 상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