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커창 "올해 하반기·내년 경제 운영 합리적 구간 유지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7-14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경제 양호하나, 대내외 환경 불확실성 多"

리커창 중국 총리가 지난 12일 베이징에서 경제 전문가·기업인 좌담회를 주재했다. [사진=중국정부망 누리집 갈무리]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중국 경제가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대내외 환경이 여전히 불확실하다며 올해 하반기와 내년 경제 운영이 합리적인 구간에서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13일 중국정부망에 따르면 리커창 총리는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경제 전문가, 기업인 등과 좌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올해 중국 경제와 고용이 양호하고 발전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대내외 환경이 여전히 복잡해 중소기업들이 짊어지는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리 총리는 "우리 경제 발전에 대해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어려움을 직시해야 한다"면서 "미래지향적인 시각으로 리스크에 대응해야 하며, 개혁 개방을 추진해 민생 개선, 경제 안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의 경제 운영은 합리적인 구간에서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중국 경제를 향후 1년 반에 걸쳐 합리적인 범주 안에 있도록 하고 상품 가격의 상승을 억제하는 포괄적인 조처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대졸자 및 농민공 등을 위한 고용 촉진, 중소기업 지원, 기초 민생사업 추진 등을 주문했다.

반독점과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독점과 불공정 경쟁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중소기업들이 공정한 경쟁에서 더 많은 선택을 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최근 인터넷공룡들에 가하는 압박을 지속해서 강화할 의향을 내비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인 한정(韓正) 상무부총리를 포함해 쑨춘란(孫春蘭) 부총리, 후춘화(胡春華) 부총리, 류허(劉鶴) 부총리 등 중국 지도부와 마광위안, 마쥔 등 경제전문가, 우한아이디, 91커지 등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