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총장 "학생처장 사의 수용…청소노동자 사망 공정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7-13 2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권센터 조사 결과 미비점 적극 조치"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지난달 1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에서 열린 2학기 대면 수업 실시 관련 정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이 학내 청소노동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공정한 인권센터 조사와 유가족 지원을 약속했다

오 총장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고인 산업재해 신청과 관련해 성실하게 협조하고, 인권센터 조사 결과 미비한 부분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인은 2019년 입사 후 2년 동안 누구보다도 성실히 학생들을 위해 애쓰셨던 분"이라며 깊은 애도를 표했다.

직장 내 갑질이 이번 사건에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이 나오자 구민교 학생처장이 반박한 것과 관련해선 "최근 학생처장 글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며 "개인 의견이 대학본부 입장으로 오해되는 등 혼란이 계속되자 학생처장이 사의를 표명했고, 오늘 이를 수용했다"고 말했다.

이는(구 처장 사의를 수용한 것은) 한 치의 거짓 없는 공정한 인권센터 조사에 대한 의지를 학내 구성원과 국민께 보여드리기 위한 것이란 게 오 총장 설명이다.

앞서 구 처장은 지난 9일 SNS에 "한 분의 안타까운 죽음을 놓고 산 사람들이 너도나도 피해자 코스프레 하는 게 역겹다"는 내용이 포함된 글을 올렸다. 하지만 이 글이 논란이 되자 전날 처장직에서 사의를 표했다.

오 총장은 "청소업무 시설관리직 직원들 의견을 충분히 경청해 근무환경과 인사관리 방식을 다시 점검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업무 매뉴얼을 통해 업무 표준을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노조)은 서울대 '셀프조사'를 반대하며 유감스럽다는 뜻을 내비쳤다.

노조는 "페이스북에 2차 가해 글을 남겼던 구민교 교수, 고인 근무지 책임자였던 관악학생생활관 관장 노유선 교수가 운영위원회 운영위원으로 있는 인권센터라서 더욱 문제"라며 "진정성과 의지가 있다면 노사 공동조사단(노동조합+학교+국회 등)을 구성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항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