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 평리들 일원에서 멸종위기종인 '수원청개구리' 서식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6-11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 야간에 수원청개구리 2~3마리 울음소리 청취

지난해 발견된 수원청개구리 모습. 수원시는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멸종위기종인 수원청개구리 개체를 증식하기 위해 평리들에서 친환경 우렁이 농법을 활용해 수원청개구리 서식 환경을 유지하고 생물서식지를 보전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 평리들 일원에 멸종위기에 처한 수원청개구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재차 밝혀져 앞으로 증식 복원에 탄력을 받을 전망되고 있다.

수원시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11일 수원 금곡동과 평리동 논, 습지에서 ‘수원청개구리 증식복원을 위한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평리들 일원에서 수원청개구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수원시 공직자‧멸종위기종복원센터 전임연구원‧수원환경운동센터 활동가 등 7명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합동 모니터링을 하는 과정에서 야간에 수원청개구리 울음소리를 확인했다.

이날 이들은 주간에는 논‧습지 등을 이동하며 육안으로 확인했고 야간에는 수원청개구리 특유의 울음소리를 모니터링했다.

육안으로 수원청개구리를 발견하진 못했지만 지난 8일 오후 11경과 9일 오후 9시 30분경 평리들에서 수원청개구리의 울음소리를 확인했고 2~3마리가 우는 것으로 추정했다.

시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오는 7월 중 2차 공동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며 또 9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수원청개구리 사육환경을 조성하고 증식 복원을 할 계획이다.

시와 국립생태원은 지난 2019년 7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원청개구리 서식 환경 조사와 공동 모니터 등으로 멸종위기야생생물 보호와 서식지 보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생물서식지 생태적 관리 사업’ 대상지인 평리들에서 수원청개구리 3마리를 발견하였다.

‘생태적 관리 사업’은 시가 생물다양성을 높이고 멸종위기종인 수원청개구리 개체를 증식하기 위해 평리들에서 처음 시범 시행한 사업으로 친환경 우렁이 농법을 활용해 수원청개구리 서식 환경을 유지하고 생물서식지를 보전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