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4세대 실손보험 출시 임박 갈아타야 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06-09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다음달 4세대 실손의료보험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기존 상품보다 보험료가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이지만, 자기부담금도 동시에 높아집니다. 이 때문에 여전히 기존 상품에서 갈아타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탈 때 유리한 점은 무엇인지, 기존보험을 유지해야 하는 가입자는 누구일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실손보험과 건강보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실손보험은 의료비로 실제 부담한 금액을 모두 보장해 주는 건강보험을 말합니다. ‘실제’ 의료비로 지출된 ‘손실’을 보장한다 해서 ‘실손의료보험’이라고 불립니다.

건강보험은 모든 국민이 가입해야 하는 강제성을 띤 의료보험입니다. 또한 건강보험은 재정의 한계가 있다 보니 보험가입자가 내야 하는 금액이 높거나 보험을 적용할 수 없는 항목의 치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사랑니를 발치할 때 이를 뽑는 시술(급여)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만, 빨리 아물게 하는 연고(비급여)가 있어도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실손보험에 가입돼 있을 경우 비급여에 해당하는 항목들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Q. 실손보험을 통해 어떤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나요?

A.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부분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감기로 인해 처방받는 약값을 비롯해 건강검진을 받을 때 필요한 내시경 검사, 엑스레이, MRI나 CT와 같은 고급 검사들도 보장됩니다. 여기에 수술치료가 필요하면 수술비에 입원비, 입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식비 등 사실상 의료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대부분’의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Q. 4세대 실손보험은 기존 상품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4세대 실손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보험금을 많이 청구한 가입자에게 더 많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하는 것입니다.

4세대 실손보험은 전년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0원이면 기준 보험료에서 5%가량 할인해줍니다. 0원 초과~100만원 미만이면 할인·할증 없이 보험료를 유지할 수 있고, 직전 1년간의 비급여 보험금 지급액이 100만원 이상~150만원 미만이면 할증 100%(3단계), 15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이면 할증 200%(4단계), 300만원 이상이면 할증 300%(5단계)가 적용됩니다.

도수치료 등 비급여 진료에 대한 보험금 지급 기준도 강화됩니다. 도수치료는 매 10회를 받을 때마다 증세가 완화되는 경우에 한해 추가로 연간 최대 50회까지 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비타민이나 영양제 등 비급여 주사제도 약사법령상 허용되는 경우에만 보장되도록 제한한다. 반면 급여진료(주계약)에 대한 보장은 확대됩니다.

결국, 병원에 자주 찾지 않는 20~40대 젊은 층은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탈 경우 납부하는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자주 찾고 보험금 청구액이 많은 가입자는 4세대 실손보험 갱신 시 기존보다 보험료 부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