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다음 달 18일까지 시청각장애인용TV 무료 보급 대상자 모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5-27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청각 장애유형별 편의 기능이 탑재된 일체형TV 무료로 보급

  • 신청 대상은 저소득층이면서 보건복지부,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시·청각장애인, 눈·귀 상이등급자

시청각장애인용TV 보급 사업 안내문 [사진제공=종로구]



종로구가 시각, 청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 향상과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시청각장애인용TV 보급' 사업의 대상자를 이달 24일부터 6월 18일까지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 공동 추진하는 것으로, 시청각장애인들이 자막방송, 화면해설방송 등을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개발된 일체형TV를 무료로 보급한다.

올해 보급되는 TV는 풀 HDTV 40형 스마트TV로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 무선이어폰과 보청기를 활용할 수 있다. 또 음성 안내와 방송화면, 자막, 수어확대 화면 분리 기능을 지원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이면서 보건복지부 등록 시청각장애인이거나 국가보훈처 등록 눈귀 상이등급자인 경우 신청 가능하다. 단, 2015년부터 2020년 시청각장애인용TV 수령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복지카드 또는 국가유공자증 등을 지참해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TV보급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인증 후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자미디어재단, 구청 사회복지과 또는 주소지 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오는 7월에 신청 시 기재한 휴대전화 번호로 개별 연락 또는 홈페이지 접수번호로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은 8월부터 순차적으로 설치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12월 시각장애 어르신들을 위한 전용 쉼터(종로구 사직로 119)를 운영 중이다. 쉼터 공간 이용뿐 아니라 필라테스, 점자교실 등 프로그램 참여도 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