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주체제' 굳히는 이재명 향해 與 대선주자들 너도나도 견제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5-2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 "러시아 백신 도입 주장하며 방역에 혼란 가중"

  • 박용진 "박스권에 갇힌 이재명 지지율이 대세론이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 포럼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레이스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장기간 지지율 1위를 기록하며 독주체제를 굳히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여권의 다른 대선주자들의 견제구가 거세다. 

차기 대권에 도전 의사를 내비친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기본소득,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러시아 백신 도입 등 현안마다 이 지사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세균 전 총리는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방미 성과 중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은 아주 커다란 성과다. 코로나19 종식에 한 발 더 다가선 쾌거"라고 평가하면서도 "그동안 정치권 일각에서는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고 러시아 백신 도입 등을 주장하며 방역에 혼란을 가중시켰다"고 지적했다.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이 지사가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 도입을 주장해온 만큼 비판의 화살이 이 지사를 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정 전 총리는 "저는 코로나 방역 사령관을 지낸 사람으로서 그때마다 '아무 걱정 마시라, 우리가 반드시 이긴다'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려왔다"며 "K방역은 혼자서 만든 일이 아니다. 정부와 전국 지자체가 원팀으로 뭉쳐 코로나와 싸워 온 값진 소통의 결과물"이라고 했다.

앞서 이낙연 민주당 전 대표도 이 지사를 향해 날을 세운 바 있다. 지난 16일 이 전 대표가 광주에서 국민 기본권 강화와 불평등 완화를 골자로 한 개헌을 공식 제안하자 이 지사는 "민생이 가장 중요하다. 경국대전을 고치는 일보다 국민들의 구휼이 훨씬 더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그 구휼을 위한 제도화가 헌법에 담기는 게 좋겠다는 뜻"이라고 재반박했다.

일찌감치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은 더 직접적으로 이 지사를 향한 공세에 나섰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를 2002년 '대세론'을 탔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경선에서 패배했던 이인제 전 의원과 비교하며 "박스권에 갇힌 이 지사의 지지율이 과연 대세론이기는 한가"라고 꼬집었다.

이 지사의 지지율은 여권 후보 가운데 장기간 선두를 달리고는 있지만, 30% 안팎에서 머물면서 일각에선 사실상 답보상태에 빠져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갤럽 조사 기준, 지난해 8월 이 지사는 여권의 대선주자들 가운데 차기 지도자 선호도 1위(19%)에 오른 이후 9개월째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일각에선 이 지사의 독주 체제를 막기 위해 후보 간 단일화도 거론된다. 결선 투표를 노린 '반(反)이재명계' 합종연횡 가능성이나 지지율 1위인 이 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2위 이하 후보 간 단계적 단일화도 거론된다. 

한편 여권의 대선주자 3인방(이재명·이낙연·정세균)은 예비 경선이 시작되는 다음 달 말 이전까지 출마 선언 시기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광재 민주당 의원은 오는 27일 대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다음 달 중순쯤 대담집 출간에 맞춰 출마 여부를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