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287] 與, 이재명 원톱 굳히기에 신경전 가속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5-26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이낙연·박용진 등 후보들 견제 시작

이재명 [사진=경기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내 다수 후보가 대권주자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신경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내년 대통령선거가 300일도 채 남지 않자 후보들 간 경쟁이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최근 이 지사를 향해 또 한 번 각을 세웠다. 정 전 총리는 지난 24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인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 방미 성과 중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은 아주 커다란 성과”라며 “그동안 정치권 일각에서는 백신 불안감을 부추기고 러시아 백신 도입 등을 주장하며 방역에 혼란을 가중시켰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이 지사가 경기도에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전 총리는 이전에도 이 지사를 향해 “백신 구매는 정부가 중심이 돼서 하는 일이고, 지자체가 할 일이 따로 있다”, “이 지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잘 참석하지 않아 접종계획을 모르는 것 같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민주당 내에서 가장 먼저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97세대’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이 지사를 향해 “박스권에 갇힌 이 지사의 지지율이 과연 대세론이기는 하느냐”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의 정책과 구상이 제대로 검증되고 있기는 하느냐”며 “개헌에 대한 부박한 인식과 ‘별장도 생필품’이라는 편향된 인식, 기본소득 만능론 등은 후보들 간 치열한 검증과 절차탁마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 상 당내 1위 후보라고 부자 몸조심하듯 안전모드로 가서는 안된다”며 “역동적인 경선과정에서 검증되고 확인돼야 한다. 당의 승리를 위해서도,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고 부연했다.

또 지난 21일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 문제를 놓고 논란”이라며 “이 지사는 지난 대선 직전인 2017년 3월에는 ‘이재용 등 국정농단에 대해 사면 불가 방침을 공동 천명하자’고 다른 후보자들에게 촉구하며 압박을 가했고, 이재용에 대한 집행유예 선고 때도 법원 판단을 비판했다”며 “그런데 최근 이재용 사면에 대해 한 발 빼며 본인의 입장은 말하지 않고 대통령에게 부담을 지우고 있다. 말이 바뀐 건 원칙이 달라진 탓이냐”고 저격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앞서 자신이 제안한 개헌론을 두고 이 지사가 “경국대전을 고치는 일보다 국민들의 구휼이 훨씬 더 중요한 시기”라고 언급하자 “구휼을 위한 제도가 헌법에 담기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라며 “국민 생존권과 안전권, 주거권 등을 선언적으로라도 넣어야 하위 정책을 추진하는 게 가능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민주당 내 차기 대선후보 주자 중 이 지사의 지지율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2일 여론조사기관 PNR가 전국 유권자 1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범여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결과, 이 지사가 33.8%를 기록했으며, 이 전 대표가 13.5%, 정 전 총리 7.2%, 박 의원(3.4%), 이광재 의원(2.3%), 양승조 충남도지사(1.6%), 김두관 의원(1.1%) 순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