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상황실-소방헬기 현장상황 실시간 공유·지휘체계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5-25 12: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방청, 소방헬기 통합정보시스템 마련

  • 6월 시범운용 거쳐 7월부터 본격 시행

충남 소방헬기가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소방청 제공]


119상황실이 소방헬기 활동 사항을 실시간으로 전달받고 지휘할 수 있는 체계가 만들어졌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소방헬기 영상과 음성정보를 119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소방헬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는 소방헬기 위치정보만 알 수 있어 상황실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현장 상황을 파악해 지휘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새로 구축한 소방헬기 통합정보시스템은 항공 네비게이션과 카메라 4대(조종실·승객실·호이스트·전방), 음성교신 장치와 롱텀에볼루션(LTE) 통신 모듈 등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했다.

주요 기능은 실시간 위치조회와 헬기영상조회, 비행정보, 과거 영상·위치이력조회, 그룹무전교신 , 항공항법 등이다. 이를 이용해 상황실은 소방헬기에서 바라보는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헬기와 직접 교신해 현장지휘를 할 수 있다.

소방청은 6월 30일까지 새 체계 시범운용을 한다. 이후 7월부터 중앙 5대와 시·도 26대 등 총 31대 소방헬기에서 통합정보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오승훈 소방청 항공통신과장은 "소방헬기 통합정보시스템 운용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소방헬기를 이용한 현장활동이 펼쳐질 것"이라며 "시스템을 계속 보완해 국민에게 더욱더 신속·안전한 소방항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