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 착수…교통 점검하고 상업활성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5-24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림지구·봉천지역 재정비…"서남권 발전 중심축 될것"

봉천지역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역(왼쪽), 신림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구역. [사진=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관악구는 "제도적·사회적 여건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에 착수했다"며 "도시기본계획인 2030 서울플랜 등 상위 등 관련 계획에서 제시하고 있는 서울 서남권 신성장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용역에서는 신림역을 중심으로 한 상업·문화기능 활성화, 경전철 신림선 개통, 서부선 연장, 봉천천 생태하천 복원 등 지역 여건변화에 대응하는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전략적 지역환경 개선 등을 검토한다.

구체적으로 신림지구중심(신림동 1428번지 일대, 면적 약50만㎡)은 서남권 신림역 일대를 상업·문화 중심지로 강화하고, 경전철 신설 역세권 주변을 근린상업중심지로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봉천지역중심(봉천동 822-5번지 일대, 면적 약64만㎡)은 남부순환로 일대 상업·업무기능 육성, 샤로수길 구역 편입, 정비구역 해제 지역 등 미개발 노후블록에 대한 도시환경정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악구는 그동안 운영해 온 지구단위계획을 진단하고 기존 계획의 문제점을 보완, 지역특성에 맞는 실현 가능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관악구는 이미 용역업체 선정을 완료했으며 2022년 11월까지 2개 구역에 대한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2023년 상반기 결정을 목표로 계획안을 작성하고, 주민의견 수렴 과정과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 확정한다.

앞서 봉천지역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은 2016년에, 신림지구중심 지구단위계획구역은 2015년에 재정비됐다. 관악구 관계자는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비 시기가 도래됐다"며 "지난해 8월 서울시 사전타당성 심의가 가결돼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수립 근거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로 관악구 남부순환로변 일대가 서남권 발전의 중심축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구의 지역적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실현성 높은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