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인구정책, '재난지원금 핀셋지원'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군산)허희만 기자
입력 2021-05-13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시 생계지원 다자녀가구 추가지원 접수

군산시청 전경.[사진=군산시제공]

전북 군산시가 한시 생계지원대상 중 다자녀가구에 50만원을 지원하는 군산형 핀셋지원을 실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오는 17일부터 6월 4일까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득감소로 한시 생계지원을 받는 가구 중 만 18세 이하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가구에 추가로 50만원을 지원하는 군산형 핀셋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시 생계지원 다자녀 추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시 생계지원 대상이어야 하며, 이는 오는 6월 말에 결정된다.

신청대상은 신청일 기준, 신청자와 자녀들의 주민등록 주소가 모두 군산시이어야 한다. 올해 정부 4차 재난지원금인 한시 생계지원금을 받는 다자녀가구 중 신청자의 자녀가 만 18세(2002.1.1.이후 출생)이하 3명 이상인 가구면 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17일부터 6월 4일까지로, 신청자가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한시 생계지원을 신청할 때 한시 생계지원금 다자녀가구 추가지원을 함께 신청하면 된다.

필요서류는 신청자(부 또는 모, 친권자 등)의 등본이며, 필요에 따라 신청자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자녀들의 등·초본과 기본증명서(상세)를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한시 생계지원에 대한 문의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되며, 한시 생계지원 다자녀 추가지원과 관련한 문의는 시 기획예산과로 문의하면 된다.

서경찬 자치행정국장은“작년에 가구원 수에 비례해 지급된 긴급 생계지원금과 달리, 올해는 가구별로 50만원이 지원된다. 이번 사업은 상대적으로 가구원 수가 많은 한시 생계지원 다자녀가구의 어려움이 완전히 해소되지 못한 점에 착안했다.”며, “이번 군산형 핀셋지원이 지원대상 다자녀가구 가계에 다소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시 생계지원 다자녀가구 추가지원금은 오는 6월 말 한시 생계지원 대상 확정 후, 7월 중순에 가구별로 50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이와 더불어 군산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1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사업' 공모에 선정돼 4억2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경력단절여성과 고졸 청년을 대상으로 지역산업 특성에 맞는 직업훈련, 취·창업 등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청년특화 분야에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일자리사업은 '군산 대형수송·건설기계 정비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이다. 군산 상용차·건설기계 정비산업의 전문인력 양성과 취업 연계를 목표로 관내 고등학교,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상용차·건설기계 산업체 등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대상은 만 39세 이하의 미취업 지역 청년이며,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청년을 우선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찾아가는 일자리 △자격취득과정운영 △일자리플랫폼 구성이다.

면접 컨설팅, 동행면접 등 취업 연계를 위한 맞춤형 고용프로그램과 자동차 정비·건설기계 정비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훈련을 지원한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54명의 청년 취업을 목표로 하며, 고용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자격취득과정을 수료한 후 취업한 청년에게 월 50만원 이내의 고용장려금을 최대 4개월간 지원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북새만금산학융합원, 군산고용위기종합지원센터, 시 일자리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