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중경철강, 철광석 가격 폭등에 3거래일째 상한가 행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5-11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콩증시에선 5거래일간 주가 상승폭 60% 이상 달해

  • 중국 경제 회복에 철강 업계 수요 늘어 1분기 실적 급등

  • 정치·정책적 요인으로 철광석 가격 폭등한 점도 주가 상승 배경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최근 5거래일 간 상하이거래소에서의 중경철강 주가 추이[사진=동방재부망 캡쳐]

10일 중국 상하이거래소에 상장된 철강업체 중경철강(重慶鐵鋼, 상하이거래소·홍콩거래소, 601005·01053)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지난 6일부터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한 것이다.

같은 날 홍콩거래소에서 주가도 전 거래일 대비 13.75% 급등했다. 지난 5거래일 간 상승폭은 60% 이상에 달한다.

중경철강의 주가 급등세는 철강 업계 호경기 속 올해 1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된 데 이어, 최근 정치·정책적 요인으로 철광석 가격이 폭등하면서다. 

중경철강이 앞서 공개한 지난 1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중경철강의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260배 급증한 10억8000만 위안(약 188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총 순익의 1.7배에 달하는 수준이자 지난 2019년 총순익도 뛰어넘는 호실적이다.

올해 철강 업계 수요가 크게 늘었고, 지난해 인수합병을 통한 구조조정 등이 이 같은 실적 향상의 배경이 됐다.

이 가운데 멈출 줄 모르는 철광석 가격 급등세도 중경철강의 주가 상승을 뒷받침했다. 중국 온라인매체 제몐에 따르면 중국에서 수입하는 호주산 철광석 가격은 10일 기준 t당 228달러로 전일 대비 8.7% 급등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철광석 가격은 올 들어 44% 상승했고, 한 달만에 33.5% 올랐다.

철광석 가격 상승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첫째는 중국과 호주간 관계 악화다. 중국은 필요한 철광석의 약 80%를 수입하고 있다. 특히 수입 철광석의 60% 이상을 호주에 의존하고 있는데, 양국이 전략경제대화를 중단하는 등 마찰이 생기면서 철광석 가격이 급등했다.

여기에 중국 당국의 철강 생산 감축 강화 계획까지 더해졌다. 앞서 지난 6일 중국 경제계획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와 공업신식화부는 철강업계에 오는 6월부터 생산량을 감축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 소재한 철강업체는 생산량을 기존의 3분의2로 줄여야 한다. 대기오염도가 낮은 지역에 위치한 철강업체도 기존의 80% 수준으로 감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철강 공급 부족을 우려한 투기적 수요가 급증했고, 철강 가격 상승세에 탄력이 붙었다.

시장에서는 철강 가격 상승 등에 따른 중경철강의 주가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국신증권은 “제조업 경기 활황에 따라 철광석 수요 급증과 철광석 가격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경철강의 2분기 실적 개선과 주가 상승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