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원샷 인사] ①국민 ‘쇄신’ 요구에 ‘안정’으로 답…관료 출신 ‘순장조’ 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4-19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관 후보자 5명 중 4명 ‘행시 공무원’…실무형 평가도

  • 정책 기조 유지 뜻 해석…靑 “국정과제 성공적 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동시 단행했다. 왼쪽부터 국무총리에 내정된 김부겸 전 행전안전부 장관,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산자부 장관에 내정된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 과기부 장관에 내정된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노동부 장관에 내정된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해수부 장관에 내정된 박준영 현 차관. [사진=연합뉴스]

“이번 개각은 일선에서 직접 정책을 추진해 오던 전문가들을 각 부처 장관으로 기용함으로써 그간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국정과제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동력을 새롭게 마련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단행했습니다. 또한 이번 개각을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심기일전해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6일 국토교통부 등 5개 부처 개각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 장관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문승욱 현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해양수산부 장관에 박준영 현 차관을 각각 지명했다. 4명 모두 행정고시 출신 관료라는 공통점이 있다. 게다가 노 전 실장은 부동산 전문가도 아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지명된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만 비(非) 관료 출신이다.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변화보다는 안정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관료 출신이라고 쇄신을 하지 말라는 법은 없으나 조직의 특성상 현 정부 정책 기조를 그대로 이어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집권 말기에 개혁보다는 관리형 내각을 통해 레임덕 없는 내리막길을 걷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관료들은 정치인 출신에 비해 인사청문회 낙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선택이 어떻게 작용할 지는 미지수다.

눈 여겨 볼만한 것은 4명 중에 국무조정실 출신만 두 명이라는 점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인 이낙연 전 총리 밑에서 국무조정실장을 지냈고,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는 현재 국무조정실 2차장이다.

색다른 정책 개발과 추진력 대신 정부 정책을 총괄 조율하는 국무조정실 출신을 중용해 기존 정책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노 후보자는 이 전 총리의 고교(광주제일고) 후배면서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과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동기(81학번)다. 노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출신의 ‘예산통’으로 분류된다.

문 후보자는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중견기업정책관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2016년에는 방위사업청 차장을 역임했으며, 이듬해 산업부로 돌아와서는 산업혁신실장을 맡았다. 2018년 7월 정무직인 경남도 서부부지사(현 경제부지사)에 응모해 최종 합격하면서 산업부를 퇴임했다.

참여정부 시절 김경수 경남지사와 함께 청와대 국정상황실에서 근무했고, 이후 경남 경제부지사까지 지내는 등 김 지사와 각별한 사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상임위원 출신으로 친(親) 노동계 인사로 꼽힌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도 해수부 차관 출신으로 내부 승진 케이스다. 기존 해수부 정책을 그대로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는 국가 과학기술 분야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대표하는 NST의 역대 최연소, 첫 여성 이사장이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인사청문회 통과 후 취임하게 되면 최초의 여성 과기정통부 장관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 참모진 인사 가운데는 신설된 방역기획관(비서관급)이 눈길을 끈다. 방역기획관에는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가 내정됐다.

기 비서관 인선을 두고는 야당이 ‘보은 인사’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기 교수의 남편인 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은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에 영입돼 총선(경남 양산갑)에 출마했지만 윤영석 국민의힘 의원에게 패해 낙선했다.

기 비서관 본인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하는 등 정부 방침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왔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18일 논평에서 “청와대는 중국인 입국금지를 반대하고, 백신을 조속 접종할 필요가 없다는 등 정치방역 여론을 주도한 기 교수를 방역기획관에 기용했다”면서 “왜 방역을 교란했던 인사를 오히려 방역의 핵심에 세우느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힘을 빼고, 대놓고 ‘정치 방역’을 하겠다는 선언인지 의료계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