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 北김정은에 '조건없는 만남' 또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4-17 13: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도쿄올림픽 불참 속 재차 제안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사진=교도·연합뉴스]

"(나는) 납북자 문제 해결과 생산적 일본-북한 관계 수립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1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백악관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화상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NHK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스스로 최전선에 서서 행동하기로 결심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스가 총리가 김 위원장과 조건 없이 만나겠다고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1월 스가 총리는 북한의 도쿄 올림픽 참가와 관련한 동향을 잘 살피고 온갖 기회를 활용해 김 위원장과 조건 없이 대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지난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도쿄올림픽 불참을 선언했다.

그러면서도 스가 총리는 북한이 잇따라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것과 관련해 분명히 유엔 대북 결의 위반이었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갖고 있는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에 대해 미국과 파트너십, 또 한미일의 3자 협력을 통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 폐기)'를 끈질기게 추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안보리 결의를 완전한 이행을 추진할 것이란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북한 문제를 푸는 데 있어 중국이 키를 쥐고 있다고 중국 역할론을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