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서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목소리 확산…"中 보복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4-06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022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 보이콧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CNBC는 "중국 외 국가와 기업들이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불참해야 한다는 압박이 거세지고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중국으로부터의 보복도 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유라시아 그룹의 분석을 인용해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의 인권 상황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서구 국가에서 높아지는 가운데, 올림픽이 또다른 갈등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캐나다, 영국, 미국 정부는 중국 정부는 수용소, 강제노동, 강제살균 등 위구르족에게 '폭력적인 탄압'을 가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중국은 신장에서의 강제 노동과 다른 인종차별적 학대 혐의를 거듭 부인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달 이러한 주장을 중국을 공격하기 위한 '악의적 거짓말'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사진=베이징 올림픽 ]


최근 중국 신장 인권 문제를 제기한 기업들도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졌다. H&M, 나이키, 아디다스 등 신장 인권탄압 문제를 비판하며 신장에서 생산된 제품·원자재 구매를 거부한 패션브랜드에 대한 중국 내 갑작스러운 불매운동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올림픽 보이콧을 할 경우 이같은 반발이 반복될 수 있다. 

유라시아 그룹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서구권 정부와 기업들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불참하라는 인권 단체와 정치 비평가들의 강력한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중국의 막강한 역풍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올림픽 보이콧에 참여하는 국가들에게 정치적 제재와 상업적 보복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올림픽을 보이콧하지 않을 경우 서구 소비자들에게 안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그러나 보이콧을 할 경우 중국 시장에서 배제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의 인권 문제를 둘러싼 이같은 딜레마는 올림픽 개최 시간이 다가올 수록 거세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라시아 보고서는 "올림픽 보이콧 지지자들은 티베트와 신장 지역의 소수 민족에 대한 중국의 제도적 차별, 홍콩의 정치적 자유에 대한 탄압, 대만 자치에 대한 적대적 태도들에 대해 (보이콧을 통해) 응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또 가능한 보이콧 시나리오는 △외교 보이콧 △대회 보이콧△ 보이콧 라이트 등 3가지 방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외교 보이콧은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일부 국가들이 올림픽에 정부 대표들을 보내지 않거나 이전 올림픽에 보내던 관료들보다 낮은 지위의 대표단을 보내는 방법이다.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로, 일부 유럽 국가들이 동참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대회 보이콧의 자국 선수들의 올림픽 출전을 막으며, 경제적으로는 관중, 방송사, 스폰서들을 금지하는 것이다. 이는 매우 극단적 방법이기 때문에 현실화할 확률이 높지는 않다. 마지막 보이콧라이트는 올림픽에 대한 정치적 발언은 있지만, 공식적 보이콧은 없는 상황이다. 

이렇게 보이콧이 일어날 경우 중국이 보복할 확률은 매우 높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외교 보이콧에 대한 중국의 직접적인 대응은 서방의 행사에 대한 상호 보이콧과 저명한 보이콧 지지자들에 대한 제재가 될 수 있다고 유라시아 그룹은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