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스가, 16일 첫 정상회담…"美 요청에 일주일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4-02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시대 첫 대면 정상회담

  • 기후변화·中·北 문제 논의할 듯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시대의 첫 대면 정상회담 일정이 애초보다 일주일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하 닛케이) 등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장관은 이날 국무회의 후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미·일 정상회담이 오는 16일(현지시간) 미국 현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앞서 미일 양국은 오는 9일 정상회담을 여는 일정을 놓고 협의했으나 미국 측의 사정으로 일주일 미뤄졌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스가 요시히데(加藤勝信) 일본 총리. [사진=AFP·연합뉴스]


가토 장관은 일정 연기에 대해 “성공에 만전을 기하기 위함”이라며 “세부 일정은 조정 중”이라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6일 일본에서 출발해 17일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정 중이다.

닛케이는 정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린 탓”이라고 설명했다.

스가 총리는 이번 방미 일정으로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만나는 외국 정상으로 기록될 예정이다.

스가 총리는 전날 TV도쿄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국이 나를 외국 정상으로 처음 받아들이는 것은 일본을 극히 중시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일본에 있어서 유일한 동맹국이니 (미국) 대통령과 만나 개인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닛케이는 두 정상이 이번 회담에서 기후변화 문제와 중국 문제를 다룰 것으로 전망했다.

매체는 “미·일 정상은 중국의 패권적인 움직임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2월 해경국 선박에 무기 사용을 허용해 준군사조직으로 자리매김한 해경법을 제정하고, 대만과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 주변 해역에서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질적인 ‘제로(0)’를 목표하고, 바이든 행정부도 기후변화를 4개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북한의 핵 개발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일본인 납치문제 등도 회담 주요의제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달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며, 바이든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해당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