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新외교...'바이트댄스도 퇴출?' 中 압박 vs 파키스탄은 '화해 무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3-31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印모디, 지난해 틱톡 금지령 이어 바이트댄스도 퇴출 수순?

  • 印 "바이트댄스, 온라인 광고 거래서 세금 회피 정황 추적"

나렌드라 모디 인도 정부가 미국과 함께 대(對) 중국 공세를 강화하는 한편, 전통적인 경쟁국인 파키스탄엔 화해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특히, 인도 정부는 지난해 미국보다 먼저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을 자국에서 퇴출한 데 이어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에 대한 압박도 시작했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은 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인도 정부가 최근 탈세 혐의를 이유로 씨티은행과 HSBC 등 최소 2곳에 계설된 바이트댄스의 계좌를 동결했다고 보도했다.
 

틱톡.[사진=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에 따르면, 인도 세무 당국은 이달 중순 바이트댄스 인도 지사와 싱가포르에 소재한 틱톡 동남아시아 지사(틱톡 유한회사·과거 바이트댄스 유한회사)가 온라인 광고 거래를 하는 중 특정 세금을 회피한 정황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당국은 지난해부터 서류와 현금 흐름을 추적해온 결과라고 밝혔으며, 이날 계좌 동결 조치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바이트댄스 측은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인도 뭄바이 고등법원에 무효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이와 관련한 심리는 이번 주(29일~4월4일) 중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트댄스 측은 "계좌 동결 결정은 법적 조치의 남용"이라면서 "계좌에 1000만 달러(약 113억원)가 들어있었지만, 동결 조치로 급여 지급과 세금 납부 마저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바이트댄스 인도 지사는 현지에서 1300명가량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씨티은행과 HSBC는 로이터의 논평 요청을 거부했고, 인도 재무부는 응답하지 않았다. 반면, 중국 측은 인도 정부의 이와 같은 움직임이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을 위반할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해 6월 히말라야 국경 지대인 '갈완 계곡'에서 무력 충돌을 하면서 인도와 중국의 외교 관계는 급격히 악화했다.

특히, 인도 내 반(反)중 정서도 거세지면서 지난해 6월 말 모디 총리는 당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던 틱톡을 비롯한 중국산 앱 267개를 잠정 금지했고, 올해 1월26일에는 틱톡과 텐센트의 메시지 앱 위챗, 알리바바그룹이 개발한 모바일 브라우저 UC 등 59개 앱의 완전 퇴출을 결정했다.

이와 함께 모디 인도 정부는 미국의 주도로 결성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보·군사협의체인 '쿼드(Quad)에 가입하고 대중 공동 압박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날 바이트댄스에 대한 계좌 동결 조치도 대중 압박 행보의 하나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다.
 
파키스탄, 中 관계 강화 접근에 印모디는 화해 시도

반면, 인도의 쿼드 행보에 대응해 중국은 인도의 전통적인 경쟁국인 파키스탄과의 관계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중국과 파키스탄 정부는 68억 달러 규모의 카슈미르 지역 철도개발 프로젝트를 승인했고, 올해 들어서는 파키스탄에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하며 관계 강화를 꾀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정부의 국제협력 투자 사업인 일대일로 사업의 일환으로, 파키스탄과의 사업은 2017년 이후 멈춰있던 상태였다.

다만, 양국의 관계 강화를 우려한 모디 인도 총리 역시 파키스탄에 친서를 보내는 등 화해 무드 조성에 나섰다.

31일 파키스탄 언론은 자국의 건국기념일인 지난 23일 '파키스탄의 날'에 모디 인도 총리가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모디 총리는 당시 친서에서 "인도는 (파키스탄의) 이웃 국가로서 파키스탄 국민과 돈독한 관계를 원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 분위기 조성, 테러와 적대감 해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칸 총리 역시 "파키스탄의 날을 축해줘 감사하다"고 답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종교 문제로 1947년 영국에서 각각 독리한 후 수십년간 대립각을 세워왔다. 분쟁지 카슈미르 영유권을 놓고 세 차례 전쟁을 치렀으며, 핵 개발 경쟁을 벌인 끝에 양국 모두 핵무기 보유국인 상황이다.

특히, 최근까지도 카슈미르 영유권을 놓고 대립하던 양국은 지난달 정전에 전격 합의했고, 지난 23~24일에는 인도 수도 뉴델리에서 '인더스 영속 위원회'를 열고 양국의 수자원 공유 문제도 논의했다.

해당 위원회는 인더스강의 수자원 공유 문제 해결을 위해 1960년 설립했지만, 당시 회의는 2018년 8월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재가동한 것이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