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한명숙 사건 부장회의에 고검장 참석 수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3-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남관 총장직대 18일 "수사지휘 받겠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 관련 부장회의에 고등검찰청 검사장 참석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고검장 참여는 검찰이 한 전 총리 사건 수사지휘권을 수용하면서 내건 조건이다.

박 장관은 18일 오전 경상북도 상주시 대구지방검찰청 상주지청에서 한 전 총리 사건 부장회의에 고검장들을 참석시키겠다는 대검 입장에 대한 취재진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대검찰청 차장검사)에게서 전화가 와서 전화 통화를 했다"며 "수사지휘 내용은 부장회의지만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협의체 구성 지침'을 보면 이 회의에 고검장도 포함할 수 있어 그리하시라고 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수사지휘 핵심은 대검 한동수 감찰부장과 임은정 검찰연구관 의견을 경청해 달라는 것"이라면서 고검장 회의 참석에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전날 한 전 총리 모해위증교사·방조 의혹을 대검 부장회의에서 다시 판단하라며 수사지휘를 내렸다. 박 장관 첫 수사지휘권 발동이자 역대 네 번째다.

지난 5일 위증 지시·실행 의혹을 받은 전·현직 검사들과 재소자 2명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던 대검은 조 직무대행 이름으로 이날 오전 수용 입장을 밝혔다. 다만 관련 부장검사 회의에 일선 고검장도 참여해 재논의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