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대통령 “한미 공동 대북전략 마련…한일 관계 복원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3-19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링컨 국무·오스틴 국방장관과 靑합동 접견

  • 美 “진전 기대…中, 적대·협력·경쟁적 관계”

  • 靑 “쿼드 플러스 및 북한 인권문제 언급 無”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미 관계와 관련해 “한·미가 함께 공동의 포괄적 대북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진행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합동 접견 자리에서 “양국의 시급한 과제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책을 위해 한미 각급에서 수시로 협의와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면서 “동맹국 미국과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2017년 일촉즉발의 한반도 위기 상황을 회고하며 “다행히 양국이 협력해 지금까지 평화를 잘 유지해올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미국 측은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열린 자세로 동맹국인 한국과 계속해서 긴밀히 소통해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양측은 한·일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한반도 동북아 평화안정과 번영에 매우 중요하고 한·미·일 협력에도 굳건한 토대가 되는 만큼 양국 관계의 복원을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미국 측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우리 정부 의지와 노력을 평가하며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측은 중국에 대해선 “적대적, 협력적, 경쟁적 관계라는 복잡성이 있다”면서 “앞으로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도전과제들을 극복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미얀마 사태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데 대해 큰 우려를 표하며 “우리 정부는 미얀마의 민주주의와 평화가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가능한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했고, 미국 측은 “미얀마 문제에 한국 정부가 관여해준 점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화상으로 개최되는 4월 기후정상회의에 문 대통령의 참여를 고대하고 있다”는 요청에 “기꺼이 참석하겠다”며 오는 5월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우리 외교 안보 정책의 근간이자 핵심”이라며 “세계사의 유례 없는 동맹 성공의 모범”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러한 동맹 성과를 더욱 공고히 하고 안보는 물론 경제·사회·문화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게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한국은 미국과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 동맹으로 기후변화, 코로나19, 사이버 대테러 등 글로벌 도전 대응에도 적극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두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각별한 인사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전하면서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수 있었던 너무나 생산적인 회의였다”면서 이번 방한이 존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직접적인 결심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이 지난 70년간 외부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발전해 온 비결은 공통된 가치와 철학으로 어려운 현안에 대해서도 솔직하고 긴밀하게 소통하며 공조 방안을 찾아온 지혜와 전통에 있다고 본다”고 짚었다.

문 대통령은 “동맹의 전통을 바탕으로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한·미 동맹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접견에서 “쿼드 플러스에 대한 직접적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쿼드 플러스는 미국과 일본, 인도, 호주 4개국의 대중 안보협의체인 쿼드(Quad)에 한국, 뉴질랜드, 베트남 등 3개국을 포함시켜 확대한 협의체다.

이 관계자는 미·중 관계를 ‘경쟁과 협력, 적대라는 복잡한 관계’라고 표현한 블링컨 장관 등 미국 측이 “한·중 관계도 복잡한 측면이 있다는 걸 이해한다고 이야기했다”면서 “향후 중국관계에 관해서도 한국과 긴밀히 소통해나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접견에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위안부 문제나 강제징용 등 한일관계의 구체적 현안에 대한 논의는 없었고,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된 것은 없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오늘 미 국무부·국방부 장관 접견에서는 북한 인권문제와 관련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