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숙사형 청년주택', 마포에 첫 오픈...전국구 대학생 120명 입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1-03-18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와 협약 맺은 9개 지자체 대학생 입주…월세걱정 없이 월 약10만원 관리비만 부담

[사진=마포구 창전동 역세권청년주택.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마련한 전국구 역세권 청년주택이 문을 열었다. 마포구 창전동에 들어선 '마포공공기숙사'로 타 지역 대학생들에게 공급하는 기숙사형 역세권 청년주택이다. 

서울시는 18일 마포공공기숙사에 속초시, 창녕군 등 시와 협약을 체결한 9개 지자체 출신 대학생 총 120명이 입주했다고 밝혔다.

마포공공기숙사는 역세권 청년주택 중 공공임대 물량 전체를 공공기숙사로 공급하는 첫 사례로, 연세대·이화여대·홍익대·서강대 등 다수의 대학이 인접한 마포구 창전동에 위치했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시가 용도지역 상향, 용적률 완화, 절차 간소화, 건설자금 지원 등을 제공하면 민간사업자가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주거면적 100%를 임대주택(공공‧민간)으로 지어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하는 주거사업이다.

앞서 시는 2017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공공기숙사에 참여를 희망하는 9개 지자체와 4년여에 걸쳐 협약을 맺었다. 9개 지자체는 철원군, 삼척시, 속초시, 인제군, 정선군, 평창군, 고령군, 상주시, 창녕군이다. 

시가 청년주택의 일부를 공공기숙사로 제공하고 참여 지자체는 기숙사 운영비(연 100만원/실)와 임대보증금(3324만원/실)을 부담해 대학생들의 주거비를 경감하는 방식이다.

마포공공기숙사는 광흥창역(6호선)과 서강대역(경의중앙선) 인근에 지상2층~지상7층 규모로 조성됐다. 2명이 한 개의 실(방 2개)을 함께 사용하는 셰어형 구조로, 실내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붙박이 옷장 등이 빌트인으로 기본 제공된다. 

건물 내부에는 취미활동이나 학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북카페, 체력단련실, 공동세탁실, 게스트하우스 등 공동이용시설도 갖추고 있다. 입주자들은 보증금과 월세 부담 없이 월 약 10만원의 관리비만 부담하면 된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은 "기숙사형 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의 주거난으로 힘들어하는 타 지역 출신 대학생들의 주거 부담을 크게 낮추고,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라며 "1호를 시작으로 역세권 청년주택을 활용한 공공기숙사를 점차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