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내일 美국무·국방 장관 접견…靑 “한미 동맹 발전 치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3-17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첫 고위급 방한

  • 北문제 등 한반도 정세 논의 오갈 듯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부 장관을 합동 접견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다음 날 외교 일정을 전했다. 조 바이든 정부 출범 후 고위급 인사가 방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견례 성격이 강하지만, 한반도 정세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강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5년 만에 개최되는 한미 2+2 외교·국방장관 회의 결과를 비롯한 방한 주요 성과를 보고 받고 한미 동맹 발전을 위한 두 장관의 노고를 치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장관은 문 대통령을 예방하기에 앞서 18일 오전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과 함께 ‘한미 2+2 회담’을 진행한다. 제11차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가서명식도 참석할 예정이다.

강 대변인은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이날 오후 블링컨, 오스틴과 각각 별도 면담하고 한미 동맹, 한반도 문제, 역내 및 글로벌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접견에서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의 ‘한미 연합훈련 비난 담화’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지 여부에 대해선 “접견 내용을 미리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면서 “접견을 마친 뒤 브리핑을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두 장관은 17일 오후 한국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의 예방에 앞서 두 장관은 17일 오후 각각 한·미 외교장관, 국방장관 회담을 진행한다. 18일에는 한·미 외교·국방장관 ‘2+2 회담’이 예정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