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박철완 금호석화 상무 "주주제안 '조카의 난' 아냐···금호리조트 인수 중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3-11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호석유화학 경영권을 두고 삼촌인 박찬구 회장을 상대로 분쟁을 일으킨 박철완 상무가 11일 현재 이사회가 지배주주의 경영권 남용을 견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주주제안을 단행했다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박철완 상무는 이날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일각에서는 저의 주주제안을 '조카의 난'이라는 한마디로 치부하고 있다"며 "그러나 기업은 오너 일가의 전유물이 아니며 금호석화는 공개회사로서 주주 뿐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최우선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이날 자신이 지난 10여년 동안 회사 해외영업 담당 임원으로 재직하며 일선에서 한 경험과 고민을 바탕으로 회사 미래를 위해 이번 주주제안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재계 일각에서 추론하는 것처럼 박 회장 일가로부터 사업·인사 등에서 밀려나 개인적인 앙금으로 경영권을 노리는 게 아니라는 주장이다.

박 상무는 "저는 비운의 오너 일가도 아니고, 삼촌과 분쟁하는 조카도 아니다"며 "조직 구성원이자 최대 주주인 특수한 위치를 최대한 활용해 금호석유화학의 도약을 이끌어 저를 포함해 회사 미래를 기대하는 모든 분께 더 큰 가치를 되돌려드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사진 중간)가 11일 '금호석유화학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제안'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윤동 기자]

박 상무 측은 이번 주주제안을 △금호리조트 인수 중단 △저평가된 기업가치 정상화 △전문성·다양성 갖춘 이사회 구성으로 요약했다.

우선 그는 최근 주식매매 계약이 체결된 금호리조트 인수건을 사업 경쟁력 강화와 거리가 먼 투자 결정으로 진단했다. 박 상무는 금호리조트가 기존 금호석유화학 사업과 전혀 시너지가 없고 인수 가격도 너무 높다고 지적했다.

박 상무는 "정상적인 이사회와 투명한 거버넌스, 합리적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기업이라면 과연 이런 인수가 가능했겠느냐"며 "현 이사회는 부적절한 투자 결정을 걸러내고 지배 주주의 경영권 남용을 견제하는 데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박 상무는 박찬구 회장 측이 회사가 지난해 코로나19 위기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점을 강조하는 점을 겨냥해 "호실적에 안도할 때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영환경이 좋은 지금 혁신을 시도하지 않으면 향후 50년의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어 그는 지배주주순이익과 주가배수를 동시에 높여서 5년 안에 시가총액 20조원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세부전략으로 자사주를 소각하고, 배당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또 계열사 상장과 비영업용자산을 매각해 2차전지나 수소 등에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박 상무는 장기적으로 회사의 소유와 경영 분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사업 투자, 인수·합병(M&A) 등을 맡을 외부 전문가를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할 계획이다.

박 상무는 "3M에서 LG화학으로 간 전문경영인 신학철 부회장과 같은 분들을 모셔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고, 그런 분들이 회사를 선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배당성향 50%를 넘어가는 고배당 안건을 제안해 회사의 재무건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에 "그동안 금호석유화학의 배당성향은 20% 수준이었는데 동종업계 대비 너무 낮은 것"이라며 "50% 수준의 배당성향을 장기적·안정적으로 유지한 것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과 소액 주주들이 캐스팅보트를 쥔 주주총회 표 대결 전망에 대해서는 "기업공개된 주식회사로서 기업·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저의 생각에 공감해 주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우호 지분 확보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박 상무는 이번 주총 표 대결에서 패하더라도 조직 구성원과 최대 주주로서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계속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모친을 특수 관계인으로 추가하고 회사 지분을 추가 매입한 것도 "저와 제 가족이 회사와 운명공동체라는 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일 박 상무에 대한 비판 성명을 발표한 금호석유화학 3개 노조에 대해서도 "저의 주주제안으로 결국 기업가치가 올라갔을 때 회사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는 혜택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박 상무는 "지난 50년 동안 회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데 공헌한 임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하지만 향후 50년 발전하기 위해서 충정을 가지고 이런 말씀(주주제안)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사진 왼쪽)과 박철완 금호석유화학 상무.[사진=금호석유화학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