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재보선] 박영선-조정훈 '범여권 후보' 자리 놓고 맞붙었다...부동산 정책 '팽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3-04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영선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평당 1000만원 주택 공급"

  • 조정훈 "공사채 발행·SH공사 주식 상장해 자본금 조달"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와 조정훈 시대전환 서울시장 후보가 4일 서울 중구 MBN에서 열린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토론에서 웃으며 주먹을 맞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조정훈 시대전환 후보가 '범여권 후보 단일화'를 앞두고 TV토론에서 맞붙었다. 두 후보는 4일 오후 MBN TV토론에서 부동산 정책 등을 놓고 날 선 공방을 이어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 두 후보는 각기 다른 대안을 내놨다. 박영선 후보의 핵심 정책은 '토지임대부 방식을 활용한 평당 1000만원의 반값 아파트 공공분양'이다. 조정훈 후보는 '공사채 발행과 SH공사의 주식시장 상장을 통한 적극적인 매입 정책"을 이야기했다.

먼저 박 후보는 "평당 1000만원 반값 아파트를 공공분양으로 공급하겠다. 강북 지역에 30년 넘는 공공임대주택 단지부터 시작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를 활용하면 된다. 토지임대부 방식으로 공급하면 평당 1000만원에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 박 후보는 '21분 콤팩트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는 강남 집중화 현상에서 시작된다고 본다"며 "서울이 '그린 다핵화 도시'가 된다면 부동산 문제도 안정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직 정원과 스마트팜을 제시했다.

반면 조 후보는 "정부는 '부동산으로 돈 버는 게 나쁘다, 후진국적'이라고 보지만, 솔직해져야 한다"며 "우리 세대는 부동산 시장에서 돈을 번 세대이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후보는 "부동산은 이제 시장으로 관리해야 한다. 공공성이 강한 시장이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정책은 공급이 아닌 매입이 돼야 한다. 장기적으로 서울시가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면 가격 조정이 가능하다"며 "임기 첫날부터 주택을 매입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기적으로는 공사채 발행, 장기적으로는 SH공사를 주식시장에 상장해 자본금을 조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진 주도권 토론에서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재원 마련 방법과 실현 가능성 등을 두고 두 후보가 맞붙었다.

박 후보는 조 후보의 '공사채 발행과 주식시장 상장'을 꼬집었다. 박 후보는 "공사채를 발행하면 처음에는 잘 팔리겠지만, 시장에서 제 역할을 못 할 것"이라며 "주식시장에 상장하면 미래 가치가 있어야 하는데 손해 보는 장사"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조 후보는 "단기 공사채 발행은 6개월을 끌지 않을 것이고, SH 공사의 주식시장 상장도 7~8개월 안에 상장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강남 3구 비롯해 주요 지역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SH공사)가 주식가격이 떨어진다고 예측하면, 드디어 부동산 가격이 잡혔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조 후보는 박 후보의 '공공주택 30만채 분양'에 대해 "30만채는 (수요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다"며 "어떤 순서로 사람들이 집을 가져야 한다고 보냐"는 물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주택 분양 순서가 규칙에 따라 정해져 있다. 1인 가구가 불리하니 포트폴리오 구성을 늘리겠다는 (조 후보의) 공약에는 동의한다"면서도 "SH공사 분양은 서울에 맞게 구성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했다.

박 후보는 치솟는 부동산 가격과 관련해 "연착륙 돼야 한다"면서도 "급격하게 가격이 떨어지면 이겨내기 쉽지 않다"고 했다. 그러자 조 후보는 "집을 사야하는 사람으로서는 시그널(신호)이 필요한데 감지하기 어렵다"며 "어떻게 떨어져야 연착륙이냐"고 되받아쳤다.

이 외에도 두 후보는 이날 주4일제와 주4.5일제, 소상공인 지원대책 등을 놓고 뜨거운 토론을 이어갔다. 

두 후보의 '범여권 단일화'는 오는 6~7일 100%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해 8일 결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