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미국 뉴욕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동향 파악해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1-02-27 2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최근 미국 뉴욕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동향을 파악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변이 바이러스 대응 상황과 관련한 질의에 이같이 답하며 "해외로부터 들어올 수 있는 변이 균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CNN 등 미국 언론은 24일(현지시간) 컬럼비아대 메디컬센터 연구팀 논문을 인용해 지난해 11월 뉴욕에서 채취한 코로나19 표본에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B.1.526)가 발견됐으며, 12월 말부터 이달 중순 사이 해당 변이 바이러스 발견율이 꾸준히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이번에 발견된 신종 변이 바이러스는 백신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 남아공발(發) 변이 바이러스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는 지난 25일까지 누적 142명이다. 현재까지 추가로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는 없다고 권 부본부장은 설명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막 시작된 상황에서 해외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이 백신 접종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당국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을 강화해 시행 중이다. 권 부본부장은 기존에 2개였던 변이 바이러스 분석 기관을 8개로 늘렸으며, 전체 발생 사례의 평균 3.5% 수준이었던 변이 바이러스 분석 비율을 5%로 늘려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변이 바이러스 진단기술과 백신 관련 연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이달 초부터 국가병원체자원은행(NCCP)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 분양을 시작했다. 현재까지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42주, 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 43주 등이 백신·진단기술 개발 목적으로 총 3개 기관에 분양됐다.

지난 22일에는 브라질발 변이 바이러스 분리 배양에 성공했으며, 내달 NCCP를 통해 유관 부처·연구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양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