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벌금·추징금 끝내 미납…검찰 강제집행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02-26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구치소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해 병원에 격리됐던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지난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퇴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가 법원에서 확정한 벌금과 추징금을 내지 않아 검찰이 강제집행 방법을 검토 중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씨는 벌금 자진 납부 기한인 지난 22일까지 단 1원도 내지 않았다. 납부 계획도 보내지 않았다.

박씨는 지난달 14일 대법원에서 징역 20년에 벌금 180억원과 추징금 35억원을 확정받았다. 형법상 벌금은 판결 확정일로부터 30일 안에 내야 한다. 납부하지 않으면 최대 3년간 노역장에 유치한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강제집행 방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 과정에서 동결한 재산을 환수하는 게 유력하다. 검찰은 지난 2018년 박씨 서울특별시 서초구 내곡동 주택(당시 공시지가 28억원 상당)과 30억원가량 수표를 추징 보전했다. 다만 이를 다 합쳐도 내야 할 벌금에는 턱없이 모자라다.

박씨가 18년간 더 복역해야 하는 만큼 당장 환수하지 않고 차차 집행하는 방안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