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미얀마, '군부가 만든 맥주' 가게에서 사라져... 소비자들 불매운동 확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사이토 마미 기자/ [번역] 이경 기자
입력 2021-02-25 13: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폐쇄중인 음식점 간판에 '미얀마 맥주' 로고가 그려져 있다. =24일, 양곤 (사진=NNA)]


미얀마에서 군사 쿠데타에 대한 항의시위가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군 관련 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최대 도시 양곤의 대다수 소매점에서 군 계열 복합기업이 생산한 '미얀마 맥주'를 거의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원래 시민들이 가장 많이 마시던 맥주가 미얀마 맥주였다. 한편, 시민단체에 의하면, 쿠데타 이후 인권수호의 관점에서 사업환경에 우려를 표명한 국내외 기업은 80개사를 돌파했다.

쿠데타에 반발하는 국민들이 주로 표적으로 삼고있는 브랜드는 군 계열 복합기업 미얀마 이코노믹 홀딩스(MEHL) 산하 '미얀마 브루어리(MBL)'가 생산한 맥주와 '로스만즈 오브 폴 몰'의 담배 '레드루비' 등 10여종의 상품 및 브랜드다. MBL과 로스만즈 오브 폴 몰은 모두 해당업계 최대 규모 기업이다.

미얀마 전체 맥주 시장의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는 MBL은 기린홀딩스와 MEHL간에 합작회사였으나, 기린홀딩스는 이달 5일 합작제휴를 해소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시장을 석권하고 있던 MBL의 대표 브랜드 '미얀마 맥주'는 2월 초부터 소규모 소매점 및 음식점에서 점차 찾아보기 어려워졌으며, 시티마트 홀딩스(CMHL), 사이암 마크로 등 대형 슈퍼마켓에서도 사라졌다.

양곤에 거주하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아웅 모(38)씨는 "맛있고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미얀마 맥주를 계속 마셔왔으나, 앞으로는 불매운동에 참가하기로 했다. 주변 지인들에게도 불매운동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MBL의 맥주가 전부 철거된 맥주 매장 =24일, 양곤 (사진=NNA)]


중산층의 젊은계층에 일본풍 퓨전요리를 판매하고 있는 양곤 음식점 '치리'도 이달 5일부터 메뉴에 MBL의 맥주를 없애고, 하에네켄 등 다른 브랜드의 맥주로 대체했다. 이 가게를 운영하는 미얀마인 남성 푼 시안 리안(37) 사장은 "불매를 강조하면 할수록 손님이 늘고 있다. MBL 입장에서는 뼈아픈 사회적 제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초밥 등을 제공하는 이 가게에서는 일본 맥주의 인기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기린이 일본브랜드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고 MBL에서 생산하고 있는 고가격대 맥주 '기린 이치방'에 대해서는 향후 동향을 봐가며 판매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베트남군대통신그룹이 출자한 무선통신사 '마이텔'도 보이콧 사태로 전 지점이 폐쇄중이다.

■ 시민단체 서명 85개사
미얀마 기업 감시와 사회적 책임(CSR)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영국계 시민단체 '책임있는 사업을 위한 미얀마 센터(MCRB)'가 작성한 쿠데타 발생 후 사업환경을 우려하는 성명에는 23일까지 85개사가 서명했다. 미얀마에 공장이 있는 미국의 코카콜라와 스웨덴 의류기업 H&M 등 22개 외자기업도 참여했다. 5일 전인 19일에는 다국적기업 12개사가 서명했으나, 급증했다.

기업들은 성명을 통해, 앞으로도 인권을 존중한 운영을 약속하면서 미얀마 국민의 의사를 존중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현지 기업 중에는 유통 대기업 CMHL, 미얀마에서 KFC 등을 운영하는 재벌기업 요마 그룹, 민간금융기관 캄보자(KBZ)은행 등이 서명했다.

[양곤 중심부에서 CDM을 촉구하는 시위대 =24일 (사진=NNA)]


아울러 24일에도 항의시위와 함께 의료종사자 및 공무원 등이 업무를 보이콧하는 시민불복종운동(CDM)이 이어졌다. 은행도 온라인 이외에는 대부분의 업무가 마비된 상태다.

군 서열 1위인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은 22일 오전에 개최된 최고의사결정기관 '국가통치평의회'(SAC) 회의에서, CDM에 찬동, 출근하지 않는 공무원에 대해 엄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국가의 손실을 막기 위해 시위에 나서고 있는 사람들을 설득해 바른 길로 인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제나 의료 재건을 위해 자격증을 보유한 의료관계자에 급여를 현금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며, 은행업무 재개, 농업진흥, 전력화 제고 등을 강조했으나, 국민들의 저항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