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박원순 성희롱 피해자‧가족에 깊이 사과…여성 억압구조 해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1-27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권력형 성범죄,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관련법 고칠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故)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피해자와 가족에게 사과했다.

이 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인권위원회가 박 전 시장 성희롱 등에 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며 “인권위 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 들인다. 피해자와 가족들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며, 국민 여러분께도 송구스럽단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가 2차 피해없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저희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인권위가 서울시, 여가부장관 등에 대해 제도 개선을 권고한 것 역시 존중하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차별 제도와 관행을 과감하게 뜯어고치고 우리 사회의 여성 억압구조를 해체하겠다”며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성범죄가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권력형 성범죄 대해 관련법을 고쳐서라도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공감대도 형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제도가 공허해지지 않으려면 사회적 공감대와 구성원의 의지가 뒷받침 돼야 한다”며 “성평등 문화가 일상이 될 때까지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와 교육연수원 중심으로 성평등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윤리감찰단과 윤리신고센터,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등을 통해 당내 성비위 문제를 더욱 철저히 감시하고 차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자영업자 손실보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부와 협의하면서 최적의 손실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일정범위 내에서 손실보상 제도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며 “올해 우리 경제성장목표는 3.2%로, 코로나 이전 경제성장으로의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국가경제 회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민경제 회복으로, 이를 위해 우리는 정책수단을 과감하게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