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코로나 첫 사례···집단감염 나온 진주 국제기도원 '고양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1-01-25 0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반려동물은 고양이로 확인됐다.

24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한 집단감염 사례 역학조사 중 반려동물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례는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남 진주 국제기도원이다. 지난 11일 진주 국제기도원을 다녀간 방문자 29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관련 확진자 수는 100명을 넘어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방역 당국은 지난 21일 진주 국제기도원 관련 역학조사 과정에서 고양이 확진 사실을 파악했다. 당시 국제기도원에 머물던 한 모녀가 어미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 두 마리 등 총 세 마리를 키웠다. 이중 새끼 고양이 한 마리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 당국은 확진 판정을 받은 모녀로부터 고양이가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중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인간에서 반려동물로 감염된 사례는 확인되지만 그 역방향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이날 “반려동물과 일상을 함께하고 계신 분들, 생활 속에서 반려동물을 흔히 접하는 국민께 걱정을 드릴 수 있다”며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사람과 동물 간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반려동물 관리 지침을 마련하는 등 불안감이 없도록 조치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0월 브라질에서도 고양이 한 마리가 코로나19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한 미국, 홍콩 등지에서도 개, 고양이, 밍크, 사자, 고릴라 등 동물이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온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