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참 회장 “韓 강력한 기업 규제, 글로벌 기업 본사와 韓 지사 간 갈등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1-01-22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높은 수준의 법적 책임 요구...“한국 내 사업계획, 인재 유치 등에 영향 미칠 것”

국내에서 기업을 상대로 강화되고 있는 규제로 인해 글로벌 기업의 본사와 한국 지사 간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암참) 회장은 22일 개최된 웨비나를 통해 “한국의 임원이 미국의 임원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는 사업계획, 투자 결정, 인재 유치 등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 내 최고경영자(CEO)가 각종 리스크(위험)에 노출된다는 사실은 직원들이 한국 지사 CEO 자리를 제안받았을 때 그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제 사회보다 강력한 차원의 한국식 규제가 자본 또는 인재의 한국 유입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제임스 김 회장은 “세계 경영계가 이런 한국의 규제변화를 이해하고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웨비나에서는 최근 국회를 통과한 공정거래법 개정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제로 한 논의도 이뤄졌다.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회장.[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