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미·중 관계 향후 100일 분수령…탐색전 치열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21-01-21 15: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극적 변화 난망 "트럼프보단 낫겠지"

  • 정치·경제적 탐색기…물밑 교류설도

  • 주중대사 인선, 멍완저우 거취 관심

  • 中, 폼페이오 등 무더기 제재로 경고

조 바이든 신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신화통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공식 취임하면서 지난 수년간 악화일로였던 미·중 관계의 변화 가능성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중국 주요 매체와 전문가들은 극적 반전은 없을 것으로 내다보면서도 트럼프 행정부 때보다는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100일 내에 미·중 관계의 향방이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기간 동안 치열한 탐색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中 "근본적 변화 환상 없다"··· 옅은 기대감도

21일 신화통신과 환구시보 등 중국 주요 매체들은 새로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의 주요 정책과 인사 내용은 물론 취임식 이모저모까지 다양한 보도를 쏟아냈다.

특히 향후 미·중 관계의 변화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다각도의 분석을 내놨다.

전반적인 기류는 신중함 속에서의 옅은 기대감 표출이다.

우신보(吳心伯) 푸단대 국제문제연구원 원장은 "미·중 관계를 전면적 경쟁자로 본 트럼프 행정부 때의 정책 기조는 바이든 집권 후에도 대중 전략의 핵심 이념이 될 것"이라며 "중국은 양국 관계에 근본적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품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100일을 탐색기로 규정했다.

우 원장은 "앞으로 100일은 양측 모두 신중히 탐색하고 모색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바이든 집권기) 4년의 대략적인 로드맵을 설정하는 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는 일단 중국과 접촉하고 협력 분야를 찾아 양국 관계를 개선한 뒤 공동의 인식과 로드맵을 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민반관 방식의 물밑 교류가 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주미 외교관 출신의 허웨이원(何偉文) 인민대 충양금융연구원 고급연구원은 "미국의 새 정부가 무역 문제와 관련해 실질적 행동에 나서기 전에 상공회의소나 민간 등을 통해 막후 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며 "실제로 이런 정황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로이터는 소식통을 인용, 중국이 바이든 대통령 취임 초기에 고위급 대표단을 워싱턴에 파견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허 연구원은 "조만간 미·중 재계 인사들이 상호 방문해 소식과 신호를 전하는 일이 있을 수 있고, 있어야만 한다"며 "최근 중국 정부가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명예회장과 교류한 것도 일종의 선의 표시"라고 분석했다.

◆주중대사·멍완저우 관심··· 뒤끝 제재 작렬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주중 대사 인선에 주목하고 있다.

찰스 프리먼 미국 상공회의소 아시아 담당 선임 부회장은 향후 100일 내에 미국이 주중 대사로 누구를 선택하고 이에 대해 중국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관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72년 리처드 닉슨 대통령을 수행해 방중하는 등 '중국통'으로 불리는 프리먼 부회장은 "미국은 종종 정치권에서 흘러나온 아둔한 인물을 해외로 파견하는 나쁜 습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능력이 출중하고 외교적으로 숙련된 대사를 보내 미·중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며 "재력이나 정치력, 미국 내에서의 호전성 등을 인선의 근거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캐나다에서 체포된 뒤 중국에 못 돌아가고 있는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의 거취도 관심사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중 관계 개선 의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 원장은 "멍완저우 문제가 해결된다면 양국 간 분위기도 좋아질 것"이라며 "미국 측 인사들과 접촉한 결과 멍완저우 문제는 트럼프 행정부의 패착이었다는 인식이 강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진찬룽(金燦榮)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부원장은 "바이든 행정부는 멍완저우 문제를 미·중 무역전쟁의 틀 내에서 고려할 것"이라며 "단기간 내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 직후 마이크 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등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 인사 28명을 무더기로 제재했다.

중국 외교부는 "과거 수년간 일부 반중 정치인들이 일련의 광기 어린 행위로 중국 내정을 간섭하고 중국의 이익을 침해했으며 양국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비난하며 이들의 중국 입국과 중국 관련 사업을 금지시켰다.

한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을 때리면 반드시 보복한다는 걸 보여주기 위한 조치"라며 "새로 집권하는 바이든 행정부를 향한 경고의 성격도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