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백신 5만명분 다음 달 초 접종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1-20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다음 행보는 코로나19 위기 넘긴 후 판단 "정치는 계속"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다음 달 초중순 들여와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20일 밝혔다. 백신은 공동구매 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로부터 백신 10만도즈(5만명분)을 우선 확보한다는 계산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코백스 퍼실리티와 계약한 1000만명분 중 2월에 도착할 가능성이 있는 10만도즈(5만명분)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2월 초중순에 최초 접종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정 총리는 "그렇게 하려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1차 접종은 의료진일 가능성이 제일 높다"라며 현재 접종 순서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의 지속으로 정부의 영업제한 조치 시행에 따른 산업계 손실이 커지자 헌법의 '행정상 손실보상' 조항에 따라 보상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정 총리는 이에 대해서 상반기 중 입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가 오래 가리라고 생각을 못해서 방역에 집중했다"라며 "영업을 정지해야 할 상황 전에 방역에 성공할 작정이었지 영업을 금지시키려는 생각을 하지 않은 측면도 있다. 올해에는 입법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작정"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전 도민 재난지원금 10만원 지급' 주장에 대해 "왼쪽 깜빡이를 켜고 오른쪽으로 주행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한 데 대해서도 정 총리는 피해를 많이 본 분들을 더 살펴봐야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가능성 부분에서는 향후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사면권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않는 게 온당한 태도"라고 의견을 보였다.

향후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정 총리는 "저는 정치인이다. 당연히 정치로 돌아간다"며 "현재 코로나19와 싸우는 일에 매진하는 것이 현재 입장이어서 그다음에 뭘 하는 것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그렇지만 정치인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정치는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