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백신 주사기 내달부터 월 1000만개 생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1-01-1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존 일반주사기와 풍림 신제품 (LDS 주사기) 비교[중기부 제공]


국내 중소기업이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를 매달 100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공장 양산체계를 구축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의료기기 중소기업인 ‘풍림파마텍’이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용 주시기에 대한 대량 양산체계를 갖췄다고 밝혔다.

풍림파마텍의 백신용 주사기는 최고 수준의 최소주사잔량(LDS(Low Dead Space) 4μL) 기술이 적용됐다. 일반주사기는 코로나19 백신 1병당 5회분(명)까지만 주사할 수 있는데, 풍림파마텍 제품은 1병당 6회분(명) 이상 주사가 가능해 코로나19 백신을 20% 추가 증산하는 효과가 있다.

풍림파마텍은 이달 식약처로부터 백신주사기(LDS 성능)와 안전보호가드 및 주사침에 대해 국내 사용허가를 받았다. 미국과 EU 등은 25μL 이하 최소주사잔량 성능과 주사 과정에서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안전보호가드(Safe guard)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풍림파마텍 제품은 미국의 최소주사잔량 등 성능테스트를 통과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풍림파마텍의 코로나19 백신 주사기를 소개하고 있다.[사진 = 중기부]


풍림파마텍이 빠르게 코로나19 백신용 주사기 생산체계를 구축한 것은 중소기업에게 상생형 스마트공장을 보급하고 있는 중기부와 삼성전자의 지원이 있어 가능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24일 풍림파마텍에 전문가 30여명을 투입해 대책회의를 열고, 삼성전자의 구미·광주 협력사 공장을 통해 시제품 금형제작과 시제품 생산을 4일 만에 완료해 냈다. 또한, 삼성의 초정밀 금형·사출 기술을 활용해 주사기 사출 생산성을 5배 향상시켰다. 주사기 자동조립 설비제작 지원 등을 통해 풍림의 자체 생산계획(월 400만개) 대비 2.5배 생산성이 증대된 월 1000만개 이상 가능한 대량 양산체계 구축을 지원했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의 시급성을 고려해 상세 사업계획서가 아닌 사업참여의향서를 접수받아 스마트공장이 지원될 수 있도록 패스트트랙 절차를 적용했다. 민관이 협업해 불과 한달 만에 시제품 생산부터 양산설비 구축 등 스마트공장 생산라인을 완비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중기부는 이번 사례를 토대로 제약·의료기기 분야 민관협력형 스마트공장 보급을 지속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풍림파마텍 이외 6~7개의 백신 주사기 생산업체에 대해서도 상생형 스마트공장 보급을 추가로 추진 중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우리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에 대기업의 스마트제조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 역량을 결합하고 정부가 적극 후원하는 ‘민관 협력의 대표적인 성공모델’이다”면서 “대·중소기업과 정부가 소통과 협력을 통해 어려운 문제를 열정적으로 민첩하고 스마트하게 해결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저력이며 이는 코로나19라는 어두운 터널 속에서도 희망의 빛을 생각하게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