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은행 대출 문턱 더 높아진다…수요는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01-13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한은]

올 1분기에는 금융권에서 대출받기가 더 힘들어질 전망이다. 시중 은행들이 가계 대출에 대한 기준을 더욱 강화하겠단 계획을 내놨기 때문이다. 지난해 코로나19로 대출이 급증한 가운데, 신용위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단 판단이다.

1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 국내은행의 대출 태도 지수는 -8로 나타났다. 지수가 마이너스(-)를 보이면 대출태도를 강화하겠다고 답한 금융기관이 더 많다는 뜻이다. 플러스(+)면 그 반대다. 이는 한은이 201개 금융기관 여신총괄 책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지수화한 것이다.

특히 가계 대출에 대한 문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은행들의 가계주택과 가계일반(신용대출)에 대한 대출태도지수는 각각 -6, -12로 집계됐다. 여기엔 정부가 연일 신용 및 부동산에 대한 대출 규제 강화를 주문하는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도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고 각 은행들에 고액 신용대출에 대한 특별 관리 강화를 당부한 바 있다.

중소기업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태도는 -6으로 지난해 4분기(3)에서 마이너스로 전환됐다. 그만큼 은행들이 관련 심사를 보수적으로 하겠다는 의미다. 한은은 "실적 악화가 우려되는 업종에 대한 대출한도 감축, 만기연장 요건 강화 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기업 대출태도 지수는 지난해 4분기 -3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3으로 나타났다.

다만 그럼에도 대출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빚투(빚내서 투자) 등을 통해 증권, 부동산 확보에 나서는 움직임이 연초부터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조사서 은행의 대출수요지수는 19로 나타났다. 이 중 가계주택은 3, 신용대출은 18을 각각 기록했다. 한은 관계자는 “가계는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증가할 전망”이라며 “주로 주택구입, 전세자금 및 금융투자 등에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대출수요는 작년 4분기 18에서 올해 1분기 26으로 늘었다. 대기업 역시 -3에서 9로 커졌다.

신용위험에 대한 경계감도 높아졌다. 국내은행의 신용위험지수는 25로 지난해 4분기(22)보다 높아졌다. 가계의 신용위험은 지난해 4분기 15에서 올해 1분기 21로 올라갔다.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경계심이 팽배하다. 가계소득 감소에 따른 채무상환능력 악화 등으로 저신용·저소득층의 위험지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은 29로 지난해 4분기(29)에 이어 높은 수준을 지속했다.

이 같은 기조는 비은행 기관도 크게 다르지 않다. 상호저축은행(-4), 상호금융조합(-24), 생명보험회사(-6) 등 대부분의 업권에서 대출태도가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상호금융조합의 경우 연체율이 지난 2019년 말 1.75%에서 지난해 3분기 말 2.09%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여신건전성 관리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