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은행 전망] "올해 과제는 대손·규제비용, 초저금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21-01-13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은행권의 경영환경 또한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초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손비용 증가, 디지털채널 경쟁 본격화 등에 직면할 것으로 관측된다.

13일 한국금융연구원은 '2021년 은행산업 전망과 경영과제' 보고서를 통해 "국내은행은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가운데 초저금리 시대에 맞는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해야 하며 디지털채널의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 측은 "풍부한 유동성과 정책금융 강화, 정기 기업 신용위험평가 연기 등으로 인해 이연됐던 국내은행의 대출 부실화가 현실화될 경우 대손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내 기업의 지난해 경영실적이 기업의 신용등급 정기평가에 반영되면서 일부 기업의 신용등급 하향조정에 따른 대손충당금 추가적립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대출만기 자동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 등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올해에는 모두 종료될 예정인 만큼 이와 관련된 대출 부실화 또한 예상되는 상황이다.

또한 연구원은 올해 국내은행의 규제 관련 비용 또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해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 올해 4월부터 시행되면 적합성 및 적정성 원칙 준수, 설명 의무 준수, 불공정영업행위 금지, 부당권유 금지, 광고 규제 등 영업행위 관련 규정의 준수를 위한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향후 불완전판매 등이 발생할 경우 입증책임이 은행에 부과대 패소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패소 시 적용될 과징금 및 손해배상 기준도 크게 높아진 상황이다.

연구원 측은 "은행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국면에서 생존과 안정을 위해 리스크를 적절하게 관리하면서도 초저금리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신용리스크의 관리를 위해서 대출자산의 급증을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신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특정 산업이나 고객군으로 자산이 편중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한편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대출자산 중 원리금 분할상환 대출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