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부부장' 강등 北 김여정 "南 열병식 추적, 꼭 계산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1-13 0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여정 '제1부부장→부부장' 강등 확인

  • 합찹 '열병식' 동향 추적에 비난 목소리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동생이자 ‘백두혈통’으로 북한 내 권력 2인자로 평가받는 김여정 당 부부장이 대남(對南) 비난 담화를 내놨다.

눈에 띄는 점은 김 부부장이 이번 제8차 당 대회에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제외되고, 제1부부장에서 부부장으로 강등된 이후에도 본인 명의로 대남 비난 담화를 내놨다는 것이다.

직위나 직책은 기존보다 낮아졌지만 당내 정치적 위상이나 역할은 여전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동시에, 앞으로도 대남 업무를 계속해서 관장한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13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 전문을 공개하며 김 부부장의 직책이 강등됐음을 확인했다.

김 부부장은 남측 합동참모본부의 제8차 당 대회 기념 열병식 동향 정밀추적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부장은 전날 “지금 우리 수도에서는 당 제8차 대회가 성과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곧 대회사업의 성공을 축하하는 여러 행사들도 예견돼 있다”면서 “그런데 해괴한 것은 남조선 합동참모본부가 지난 10일 심야에 북이 열병식을 개최한 정황을 포착했다느니, 정밀추적 중이라느니 하는 희떠운 소리를 내뱉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지구상에는 200여 개의 나라가 있다지만, 남의 집 경축행사에 대해 군사기관이 나서서 ‘정황포착’이니, ‘정밀추적’이니 하는 표현을 써가며 적대적 경각심을 표출하는 것은 유독 남조선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품고 있는 동족에 대한 적의적 시각에 대한 숨김없는 표현이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런 것이 아니라면 아마도 평양의 경축행사에 남보다 관심이 높다든가 그 또한 아니라면 우리의 열병식 행사마저도 두려워 떨리는 모양”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우리가 수도에서 그 누구를 겨냥하여 군사연습을 한 것도 아니고 그 무엇을 날려 보내려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목을 길게 빼들고 남의 집안동정을 살피느라 로고(노고) 하는가 하는 것”이라며 “하여튼 그 동네 사람들은 참으로 리해(이해)하기 힘든 기괴한 족속”이라고 꼬집었다.

또 “세상사람 웃길 짓만 골라하는데 세계적으로 처신머리 골라할 줄 모르는데 서는 둘째로 가라면 섭섭해 할 특등 머저리들이다. 그렇게도 할 일이 없어 남의 집 경축행사를 ‘정밀추적’하려 군사기관을 내세우는가”라며 “언제인가도 내가 말했지만 이런 것들도 꼭 후에는 계산이 돼야 할 것”이라며 경고했다.
 
◆北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 전문
지금 우리 수도에서는 당 제8차 대회가 성과적으로 진행되고있으며 곧 대회사업의 성공을 축하하는 여러 행사들도 예견되여있다.

그런데 해괴한 것은 남조선 합동참모본부가 지난 10일 심야에 북이 열병식을 개최한 정황을 포착했다느니, 정밀추적중이라느니 하는 희떠운 소리를 내뱉은 것이다.

이 지구상에는 200여개의 나라가 있다지만 남의 집 경축행사에 대해 군사기관이 나서서 《정황포착》이니, 《정밀추적》이니 하는 표현을 써가며 적대적 경각심을 표출하는 것은 유독 남조선밖에 없을 것이다.

남조선당국이 품고있는 동족에 대한 적의적시각에 대한 숨김없는 표현이라 해야 할 것이다.

그런것이 아니라면 아마도 평양의 경축행사에 남보다 관심이 높다든가 그 또한 아니라면 우리의 열병식 행사마저도 두려워 떨리는 모양이다.

우리가 수도에서 그 누구를 겨냥하여 군사연습을 한 것도 아니고 그 무엇을 날려 보내려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목을 길게 빼들고 남의 집안 동정을 살피느라 로고하는가 하는 것이다.

하여튼 그 동네사람들은 참으로 리해하기 힘든 기괴한 족속들이다.

세상사람 웃길짓만 골라하는데 세계적으로 처신머리 골라할 줄 모르는데 서는 둘째로 가라면 섭섭해할 특등 머저리들이다.

그렇게도 할 일이 없어 남의 집 경축행사를 《정밀추적》하려 군사기관을 내세우는가…?

언제인가도 내가 말했지만 이런것들도 꼭 후에는 계산이 돼야 할 것이다.

2021년 1월 12일

평 양(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