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 삼성·LG “혁신은 LIife”…기술이 사람과 일상 속에 쏙 들어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장은영 기자
입력 2021-01-11 2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비스포크’ 등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취향 반영 맞춤형 가전 확대

  • 스마트싱스 쿠킹·삼성 헬스 소개 반려견 케어 ‘스마트싱스 펫’ 공개

  • LG, 차세대 패널 탑재 ‘올레드 에보’ 공개...건강·위생 강화 프리미엄 가전도

  • LG 씽큐앱, 지능형 플랫폼으로 진화...LG 롤러블도 영상에 첫 등장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Better Normal for All)’ -삼성전자
‘소중한 일상은 계속됩니다(Life is ON)’ -LG전자


글로벌 가전 맞수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코로나19 위기에 새삼 중요성이 부각된 '일상을 위한' 최첨단 기술을 총망라해 선보였다.

양사는 11일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1’ 프레스 콘퍼런스를 잇달아 열고 각사의 자존심을 건 혁신 기술과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11일(현지시간) 열린 'CES 2021'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이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승현준 삼성전자 사장 "사람 중심 기술과 혁신으로 더 나은 일상에 기여"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분야 최고 석학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이 행사 전면에 나섰다. 그는 ‘모두를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이란 주제를 강조하며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승 사장은 일상의 터전인 ‘홈(Home)’을 중심으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까지 고려하는 삼성의 혁신 제품과 AI·IoT 기반 서비스를 대거 소개했다. 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술발전이 각 개인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승 사장은 그 첫 번째로 개인의 취향과 주거공간 등에 따라 필요한 제품 타입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를 언급하며, 올봄 북미에서 4도어 타입의 비스포크 냉장고 출시를 예고했다.

TV의 경우, '더 프레임(The Frame)'부터 '더 프리미어(The Premiere)'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TV를 소개했다. 특히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은 소비자가 스크린에서 원하는 모든 경험을 최적화해 주는 디스플레이라고 소개했다. 이 제품은 올 3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입된다.

삼성전자는 또한 AI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로 ‘스마트싱스 쿠킹(SmartThings Cooking)’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Samsung Health)’를 소개했다. 스마트싱스 쿠킹은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에서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로, 1분기 내 한·미 양국에 선(先)도입된다.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는 스트레칭, 근력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11일(현지시간) CES 2021 삼성전자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선보인 '제트봇AI'가 '스마트싱스 펫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특히 삼성전자는 새로운 AI 가전인 ‘삼성 제트봇 AI’를 처음 공개했다. 제트봇 AI는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솔루션이 탑재된 인공지능 로봇청소기로, 기존과는 한 차원 다른 혁신 제품이다. 진화된 사물인식 기술이 적용돼 주변 물체를 스스로 식별하고 분류하며 최적의 청소 경로를 찾아 자율 주행한다. 또한 AI 솔루션과 라이다(LiDAR) 센서, 3D 센서를 활용해 작은 장애물까지 판별할 수 있기 때문에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전선, 양말, 반려동물의 배변 등을 회피하며 청소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제트봇 AI와 함께 ‘스마트싱스 펫(SmartThings Pet)’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제트봇 AI의 카메라·센서를 활용한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로, 원격으로도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서비스는 상반기에 한국, 미국에 우선 도입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연구 중인 '삼성봇™ 핸디(Samsung Bot™ Handy)'도 처음 공개했다.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으며,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돕는 데 유용한 미래 가정용 서비스 로봇이다.

또한 CES 2019에서 처음 공개한 '삼성봇™ 케어(Samsung Bot™ Care)'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선보였다. 이는 기존의 노약자 케어 외에도 다양한 가족 구성원으로 범위를 확대해 일정관리·헬스케어·교육·화상 미팅 등 개인별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승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권봉석 LG전자 사장 "고객 위한 혁신의 여정 멈추지 않아"

같은 날 권봉석 LG전자 사장은 “LG전자는 혁신의 여정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권 사장이 ‘시작’ 버튼을 누르자 ‘소중한 일상은 계속됩니다’라는 슬로건이 보이면서 본격적으로 행사가 시작됐다.

김진홍 글로벌마케팅센터장(전무), 페기 앙 미국법인 마케팅담당, 사무엘 장 북미이노베이션센터 상무 등 각 분야 전문가 7명이 이어서 등장했다. 이들은 뉴노멀 시대에 맞는 라이프 스타일과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 기술을 소개했다.
 
LG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LG 롤러블'이 나오는 장면. [사진=LG전자 제공]
 

먼저 ‘LG 롤러블’이 펼쳐지고 말려 들어가는 장면이 두 차례 나왔다. 화면 크기를 늘리고 줄일 수 있는 LG 롤러블이 영상에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콘퍼런스 마무리에는 ‘More to Explore’라는 문구가 나와, 이 제품이 ‘익스플로러 프로젝트’와 관련된 것임을 암시했다. 익스플로러 프로젝트는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춘 스마트폰의 진화된 사용성에 무게를 두고, 성장 가능성 있는 영역을 발굴해 나가겠다는 LG전자의 프로젝트다.
 
2021 LG 올레드 TV 라인업. [사진=LG전자 제공]
 

차세대 올레드 패널을 탑재한 TV ‘올레드 에보’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올레드 에보는 4K HDR 올레드, 8K 올레드에서 올레드 소자 성능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됐다. 빛의 파장을 정교하게 구현해 기존 올레드 TV에 비해 더 선명하고 밝은 화질을 보여준다.

미니 LED TV인 QNED TV 라인업과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 오브제 컬렉션, 건강·위생 기능과 디자인을 강화한 프리미엄 가전도 선보였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LG 씽큐 앱은 지능형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 LG전자는 개방형 혁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해 LG 씽큐 앱의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했다.

또 LG전자는 고객이 LG 씽큐 앱을 이용해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식품 업체인 네슬레, 크래프트 하인즈 등과 협력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LG전자는 미국의 홈서비스 업체 홈어드바이저와도 제휴한다. 고객들은 집 안에 있는 가전을 다른 공간에 설치하고 싶을 때, LG 씽큐 앱에서 해당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김진홍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전무가 '소중한 일상은 계속됩니다. LG와 함께 홈 라이프를 편안하게 누리세요'라는 주제로 연설하는 모습. [사진=LG전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