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코로나19 영향 넘어 글로벌 인재 육성 집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1-04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호석유화학그룹이 도전 정신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글로벌 석유화학 전문그룹으로 성장해온 만큼 직원들의 국제적 감각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체계 구축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려는 노력은 노사상생 문화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4월 금호석유화학은 임금협상을 마치며 33년 노사 무분규 협약을 이어나갔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3개 노동조합이 임금 조정 권한을 사측에 위임함에 따라 협상이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지난 2011년부터 상시 학습 온라인 플랫폼인 윙크 아카데미(Wink-A)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 과정은 리더십, 직무, 어학, 자격증, 전화외국어, 인문학 등 여러 분야를 포함한다. 임직원들은 윙크 아카데미에서 매년 초 필요한 역량을 진단하고 개인별로 필요한 연간 64시간 이상의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수강 임직원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1차 미달성 안내 이후 2차에도 미달성 할 경우에는 수강생이 일정 수강료를 부담하도록 하고, 부담금은 연말에 해당 직원 명의로 복지시설 등에 기부한다.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는 동시에 미달성 시에도 나눔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연초에는 회사 게시판에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독서감상문 작성을 권장하고 있다. 독서를 통해 직원들의 지식 및 인문 소양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여러 기관의 자문을 바탕으로 매년 새롭게 추천하는 도서를 통해 금호석유화학그룹 직원들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직원들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 2010년부터 운영하는 직무전문자격제도도 눈에 띈다. 직무전문자격제도는 임직원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장려하는 제도로 응시료, 학원비, 도서·부대 비용 일체를 지원한다. 최근 지원된 공인자격증으로는 미국공인회계사(AICPA), 재무리스크관리사(FRM), 공인재무분석사(CFA), 생산재고관리사(CPIM), 프로젝트관리전문가(PMP) 등이 있다.

아울러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사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어학 강좌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Zoom)'을 도입해 직원 각자 자리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그룹 내에서 인재가 바르게 성장하며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이다. 사내 그룹웨어를 활용해 업무 중 소홀해질 수 있는 임직원간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분기마다 그룹웨어에 업로드 되는 매거진에는 '두유노' 연재물을 기획해 회사 여러 팀의 인터뷰 내용을 싣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는 전사적 '칭찬릴레이'를 통해 매월 임직원 3명이 업무와 회사 생활에서 모범이 되는 직원을 릴레이 형식으로 한 명씩 선정하고 있다. 평소에 말하기 어려웠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칭찬릴레이를 통해 직원들 사이에 소통하는 조직 문화를 형성해왔다는 평가다.

매년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기존에는 인근 복지관으로부터 물품을 받아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 노인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비대면 전환으로 본사 전 직원들이 어린이들을 위한 손수건, 마스크, 장난감을 바느질로 직접 제작하여 한민족복지재단, 동방사회복지회에 기부했다.

임직원 안전 관리도 신경쓰고 있다. 코로나19 확산과 동시에 그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일일 자가진단 기능을 추가해 매일 임직원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동시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올해 본사 임직원 종합건강검진의 경우 본사와 같은 건물에 위치한 검진 센터와 추가로 제휴를 맺었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실내 교육이 제한되는 상황을 극복하고 임직원들의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자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결과 여러 교육 프로그램이 끊임없이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금호석유화학그룹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