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사]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본업 경쟁력 강화해 수익·성장기반 견고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봄 기자
입력 2021-01-04 13: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사진=국민카드 제공]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이 본업인 신용카드업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장기반을 다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사장은 4일 신년사에서 “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10년은 과학 기술의 진보와 빅테크 등 새로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으로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를 벌여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뱅킹은 필요하나 은행은 필요하지 않을 것(Banking is necessary but Banks are not)’이라는 말이 현실화된 것처럼 미래에 카드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단순한 외형성장이 아닌 성장의 본질 안에 진정한 고객의 가치와 행복을 담아내기 위해 고정 관념을 부수고 업(業)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2021년이 수많은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 △KB금융그룹의 ‘넘버원 금융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한 조직 운영 및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 △고객중심 경영과 ESG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 등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를 위해서는 ‘본립도생(本立道生), 기본이 서면 길이 생긴다’는 옛말처럼 탄탄한 본업이 바탕이 돼야 미래 금융으로의 성공적 전환이 가능함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 사장은 결제와 카드 금융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정교화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한 성장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초개인화 마케팅 및 고객관리 체계 고도화, 고객·상품·채널 혁신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조하고 카드 금융 영역의 심사 및 마케팅 전략 정교화, 자산 포트폴리오와 가격(Pricing) 최적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또 프로세싱 대행 사업, 글로벌 등 신사업 부문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통해 균형 있는 이익 포트폴리오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태국, 인도네시아 등 신규 진출 지역에 대한 안정화 및 본격적인 수익 실현, 프로세싱 대행 사업 고객 확대를 통한 이익 성장세 유지, 리스, 장기렌터카 등 중고차 할부금융 사업 다변화 등 수익과 성장기반을 견고화할 계획이다.

이 사장은 다양한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발전시켜 송금과 결제에서 맞춤형 개인자산관리까지 확장 가능한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드사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강조했다.

이 사장은 “송금과 결제에서 맞춤형 개인자산관리까지 확장 가능한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드사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KB국민카드만의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시할 수 있도록 조직과 일하는 방식에 있어서 스피디(Speedy)하고 끈질기게 실행하는 조직으로 진화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회사 내 업무, 직급 등 모든 경계를 넘어서는 소통·협력 문화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조직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 사장은 고객중심 경영과 ESG 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와 관련해 '고객과 소통 할수록 해야 할 일은 명확해지고 결정하기도 쉬워진다'라는 점을 명심하고 고객에게 더욱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