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불쑥 꺼냈다 강경파 반발에 화들짝 놀란 與...李 "반성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1-0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문계 의원·지지자 반발...李·朴 사면 반대 청원도

  • 14일 박근혜 선고 분기점...文대통령에 건의 '고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일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카드를 불쑥 꺼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내 강경파 반발에 직면했다. 이 대표는 3일 "대법원 판결을 기다려 보겠다"며 한 발 후퇴했지만, 사면론을 철회하지는 않았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문제는 국민의 공감대와 당사자들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1일 현충원 참배 현장에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께 건의할 생각이 있다"고 밝혀 사면론에 불씨를 댕겼다. 이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국민통합을 이뤄 정권 재창출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대표가 사면론을 꺼낸 직후 친문(친문재인)계 의원들은 집단 반발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사면은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급기야 친문 지지자들은 이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특별 사면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했다. 해당 청원은 이날(오후 3시 기준) 5만4000명을 넘어섰다.

이 대표는 아직 확정판결이 나지 않은 박 전 대통령의 재상고심(오는 14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재상고심 결과와 국민 여론 추이를 지켜본 뒤 문 대통령에게 사면 건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