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무주택자, 1억원씩 1%이자로 지원하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2-30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거빈곤계층에는 무이자로 지원해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1인당 1억원씩 1%의 이자’를 지원하자며 '111 지원책'을 내놨다.

노 의원은 30일 오전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 서울시장 후보들이 일제히 부동산 정책을 공약으로 내고 있는데, 하나같이 재건축, 재개발 등 소위 '있는 사람'을 위한 정책”이라며 “서울시 130만 월세가구 중 15만 가구는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주거빈곤층이다. 이들에게 주거사다리를 돌려줘야 하는데 공공주택과 공공임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장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저리로 금융지원을 하는 것이 해답"이라며 "특히 노약자와 장애인, 아이가 있는 주거빈곤계층에 대해서는 1인당 1억원씩 무이자로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또 "현재 국민주택기금 금리에서 0.8%의 2차 보증만 하면 연 1조원 규모로 111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노 의원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여러 대책을 제안한 바 있다. 앞서 신혼부부와 자녀가 있는 가구가 생애 첫 주택을 구입할 때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기준을 완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부부의 합산 소득 기준으로 연 1억5000만원 이하의 가구가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살 경우, 3년 거주 조건으로 LTV를 현행 40%에서 60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까지는 공시지가 현실화 속도를 늦춰 재산세 부담을 낮춰줘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