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제야의 종 타종' 언택트로 진행…배우 김영철, 이정재 등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0-12-29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0극복과 희망의 울림을 주제로 사전영상 제작, 송출

지난해 서울 종로구 보신각에서 열린 제야의 종 타종 행사에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EU대표부 대사,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으로 참여한 강영구씨,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 이수정 교수, 신다은 선수, '자이언트 펭TV'의 펭수, 류현진 선수 등이 함께 타종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는 매년 12월 31일 종로 보신각에서 실시한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올해는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행사는 과거의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이겨낸 모습을 통해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자는 '극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타종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행사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더욱 좁아진 취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취준생, 무대에 설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뮤지컬 배우, 코로나19 관련 온라인수업을 준비하는 선생님과 제자 등이 참석한다.

또 1953년에 시작한 제야의 종 타종행사와 함께 태어난 배우 김영철과 배우 이정재, 배우 박진희, 컬투 김태균, 방송인 광희 등도 희망이 담긴 응원에 함께 한다.

시는 SK텔레콤과 협업해 보신각을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 360°VR로 종각 4거리의 보신각 전경, 보신각 종의 소리를 보다 가까이 체험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서울시 홈페이지에 마련했다. 

현장에서 타종행사가 없는 만큼 올해는 버스, 지하철 등 연장운행이 없으며, 타종행사로 인해 매년 통제됐던 주변 도로도 올해는 별도의 통제없이 정상 운행한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은 "1953년부터 한 번도 멈춤 없이 진행된 타종행사의 무대는 보신각에서 온라인으로 옮겼지만 보신각 종소리에 담긴 모두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마음은 더 큰 울림을 전달할 것"이라며 "2020년을 뒤로 하고 한층 더 단단하고 담대해진 마음으로 2021년 희망의 신축년을 함께 일궈가자"고 말했다. 

한편, 제야의 종 타종행사는 서울시 주최로 1953년 시작, 1986년부터 시민들도 참여하는 행사로 확대돼 다양한 기록을 갖고 있다.

시에 따르면 타종참여 인사가 가장 많았던 해는 1993년으로, 당시 서울인구 1100만명을 넘어선 기념으로 서울시민 대표 110명이 타종에 참여했고, 가장 많이 행사에 참석한 인사는 10회의 행사를 함께한 김영종 종로구청장이다. 2018년에는 수호랑 반다비, 2019년에는 펭수가 타종을 하기도 했다.

제야의 종 타종행사 관련 내용은 시 홈페이지나 120다산콜센터 또는 역사문화재과를 통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