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다시 날까] 매각 '재도전' 이스타항공..."협상 막바지 단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0-12-2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견기업, 이스타에 직접 인수 의사 타진

  • 이르면 이번주 내로 매각 여부 결정될 듯

이스타항공 여객기. [사진=이스타항공 제공]
 

이스타항공이 호남에 기반을 둔 국내 한 중견기업과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인수 불발 이후 매각 주간사를 통해 인수 후보군 10여곳과 접촉했지만,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 바 있다. 이스타항공이 인수 재도전에 성공해 다시 날게 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 

2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 한 중견기업이 이스타항공과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르면 이번주 내로 매각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려는 중견기업은 매각 주간사를 통해서가 아닌 직접 이스타항공에 인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협상 막바지 단계"라며 "연말·연초 유의미한 내용으로 결정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수 후보 기업이 체불임금에 부담을 느끼고, 코로나19 이후 시장 회복에 보수적인 시각을 내비치며 인수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타항공은 체불임금과 퇴직금 700억원을 포함해 항공기 대여료와 공항 이용료 등 2400억원의 미지급금이 있다.

이스타항공은 인수 계약이 체결되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정지된 항공 운항증명(AOC)도 다시 신청해 운항을 재개하고, 기업회생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추가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지난 10월 직원 605명을 정리해고했고, 이 중 40여명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제기했다.

이상직 무소속 의원이 2007년 10월 전북 군산을 본점으로 설립한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제주항공과 인수합병(M&A)이 추진됐으나, 코로나19 사태로 항공 업황이 급격히 얼어붙으면서 지난 7월 인수가 최종 무산됐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인수 무산을 두고 소송도 진행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