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국내 금융시장, 코로나 확산에도 양호한 흐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12-22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세계 경제는 경제적 피해 지속"

  • "경각심 갖고 동향 예의주시...유동성 관리도 강화"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2일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 속에 국내 금융시장은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지속되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전개 상황을 비롯해 미 상무부의 중국 기업 블랙리스트 추가 등 미·중 갈등, 영국-EU 간 브렉시트 협상 지연 등 리스크 요인에 있다"며 "연말 연초를 맞아 시장 유동성이 얕은 상황에서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경각심을 갖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국내 금융시장은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게 김 차관의 판단이다. 

그는 "코로나 위기 전과 비교해 G20 국가 중 최고 수준의 상승률을 보이는 주가는 우리 경제가 그동안 거둔 성과와 앞으로의 희망을 방증한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그러면서 "내년에는 기업 실적 반등이 주가를 안정적으로 견인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경제 회복과 도약을 반드시 이뤄내는 한편 금융부문 위험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시중 유동성 관리도 강화한다. 그는 "경제운용에 있어 시중유동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며 "저금리 기조 장기화 환경 속에서 수익률 추구 행위가 강해지면서 위기 대응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늘었다"고 분석했다.

김 차관은 이어 "이로 인해 자산시장 이상 과열과 양극화 확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점에 유의하면서 시중유동성이 우리 경제의 포용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쓰이도록 세심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유동성 지원을 강화하고, 시중자금이 생산적 부문에 유입되고 장기간 머무르도록 한국판 뉴딜과 BIG3 분야 등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민간투자 인센티브를 높일 것"이라며 "주식 장기보유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김 차관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정부가 기존에 전망한 -1.1%보다 더 낮아질 것을 시사했다. 

그는 "코로나19 충격으로 비록 역성장을 막지는 못했으나 올해 -1%대 성장률을 기록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코로나 위기 이전에 가장 근접한 국가이자, 경제 규모 세계 10위 국가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에서 제시한 2020년 연간 경제성장률 -1.1%는 코로나19 3차 확산 상황이 일정 수준에서 통제된다는 가정에 기반한 수치였다. 최근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연일 1000명대를 기록하자 성장률이 -1.1%를 하향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