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쓰촨김치 국제표준 주장에 농식품부 “ISO 문서도 염장채소 명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11-29 2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농림축산식품부가 중국의 쓰촨김치 국제표준 인가 주장을 일축했다.

농식품부는 29일 설명자료를 통해 “우리 김치(Kimchi)에 관한 식품규격은 2001년 유엔 국제식량농업기구(FAO) 산하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회원국들이 이미 국제 표준으로 정한 바 있다”며 “이번에 쓰촨김치가 국제표준화기구(ISO) 24220으로 제정되는 내용은 파오차이에 관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날 쓰촨김치 ISO 인가 획득으로 ‘김치 종주국인 한국은 굴욕을 당했다’는 중국 민족주의 성향 환구시보의 보도에 대한 반박이다. 파오차이는 쓰촨의 염장채소다.

환구시보가 국제 표준이라고 설명하는 ISO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국제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47년 설립된 국제기구로 공식 관급 기구는 아니지만 165개 회원국이 가입돼 있다.

ISO 상임 이사국인 중국은 자국 김치 산업을 이끄는 쓰촨성 메이산시 시장감독관리국을 앞세워 ISO 표준 제정 작업을 진행해왔다.

'김치 국제 표준 제정' 안건은 지난해 6월 8일 ISO 식품제품기술위원회 과일과 채소 및 파생 제품 분과위원회를 통과해 정식 추진됐고, 1년 5개월여 만에 'ISO 24220 김치 규범과 시험방법 국제 표준'으로 인가를 받았다.

이번 ISO 김치 국제 표준 제정에는 중국과 터키, 세르비아, 인도, 이란 등 5개 ISO 회원국이 참여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의 김치산업은 이번 인가로 국제 김치 시장에서 기준이 됐다”면서 “우리의 김치 국제 표준은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이번 ISO 국제 표준 제정이 중국의 김치가 국제 표준이 됐다는 의미가 아니다”라며 “ISO 문서도 파오차이로 명시하면서 해당 식품 규격이 김치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김치 마스터셰프 선발대회에 참석, '김치를 만나는 창' 전시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