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바이든 괴롭히기', 내년 취임식이 진짜 시작?...'2024년 재선 플랜' 의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11-29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 1월 20일 바이든 취임식에 2024년 대선 출정식 맞불 계획 논의 중

  • 선거 불복 행보는 롱샷 전략...애초 목적, 법정 승리 아닌 지지세 다잡기

  • 정권 이양 방해 역시 같은 맥락...각종 '탈세·성범죄' 기소 해결해야 가능

선거 불복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1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식 날 맞불을 놓기 위해 2024년 대선 출정식을 열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패배를 싫어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4년 내내 차기 바이든 행정부를 괴롭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미국 인터넷 매체 데일리비스트는 익명의 소식통 3명을 인용해 "지난 2주 간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의 취임식 당일, 혹은 해당 주간에 2024년 대선 재출마를 선언하는 방안을 측근들과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매체는 트럼프 대통령이 향후 4년 동안에도 자신에 대한 공화당의 지원을 유지하는 동시에 바이든 당선자를 방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 중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방안 중 하나가 2024년 출마 사실을 가장 확실하게 각인할 시기를 잡아 발표하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자신에게 계속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보도는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측근들에게 "바이든이 '지루하기 때문에' 백악관에 들어가더라도 자신이 여전히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것"이라고 장담 중이라고 전했다.

미국 대통령은 두 번 재임할 수 있는 중임이 허용되지만, 이는 꼭 연임일 필요는 없다. 과거 미국 22대 대통령 그로버 클리블랜드도 23대 대선에선 재선에 실패했지만, 4년 후 재선에 성공해 24대 대통령으로 재취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선 승패를 뒤집기 위한 법적 공방은 올해 대선 기간으로 끝나는 단기 작전이 아닌 정치 세력들과 대중의 관심을 유지하려는 '롱샷' 작전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 트럼프 캠프 측이 미시간과 펜실베이니아주 등 각 경합주에서 제기한 우편 사전투표 무효, 개표 무효, 재검표 소송들은 '황당할 정도로' 법적 논거가 빈약해 줄줄이 기각당하고 있다.

지난 27일 펜실베이니아 주당국의 선거 결과 공표를 막아달라는 트럼프 측의 소송이 2심에서도 기각되며 최초로 연방대법원 결심까지 진행할 예정이지만, 전문가들은 연방대법원에서도 결과가 뒤집어질 가능성은 사실상 전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지만 매체는 해당 소송들이 애초에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미국의 전설적인 검사 출신으로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해 유명세를 탄 전 뉴욕시장인 루돌프 줄리아니를 앞세워 '음모론'을 대중에 반복해 노출하면서 지지자들에게 '선거 사기', '도둑맞은 승리'를 사실처럼 받아들이게 하려는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대선 불복·정권 이양 방해는 '4년 바이든 흔들기' 전조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퇴임 두 달 동안 차기 바이든 행정부가 기존의 정책을 뒤집고 새로운 기조를 출범하는 일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그간 트럼프 행정부는 연방총무청(GSA)의 정권 이양 협조 선언을 최대한 늦췄으며, 28일 워싱턴포스트(WP)는 연방 기관 공직자의 해고를 유연하게 하는 조치를 가속화하고 있다고도 보도했다.

특히,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내부 인력의 88%와 총 3500명 규모의 연방 인사관리처(OPM)의 상당수는 고용 보호를 받지 못하는 'F 목록'으로 분류됐다.

WP는 이에 대해 자신의 행정부에 충성하지 않는 관료들을 길들이기에 나선 것뿐 아니라, 여차할 경우 바이든 행정부에 대부분의 인력이 빠져버려 텅 빈 기관을 넘겨주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외교 분야에서도 바이든 행정부가 향후 이란 핵협정에 복귀하기 어렵게 만들기 위해 이란의 핵심 핵 과학자인 모센 파크리자데 암살을 암묵적으로 묵인했을 것이란 추축도 나오고 있다.

해당 암살의 배후로 이스라엘이 의심되는 가운데, 암살 과정에서 어떤 식으로든 미국이 몰랐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 만료 후 4년 동안 뉴욕주를 비롯한 각 주정부에서 각종 탈세와 성폭력 혐의 등으로 기소된 사건을 넘겨야 '2024년 재집권 기획'도 계획대로 실행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뉴욕주 검찰 등이 이미 지난 몇 년 간 상당 수준의 수사를 진행해온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대통령 면책 특권'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기소 중지와 법정 출두·자료 제출 등을 거부해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임기가 끝나기 전 자신에게 사면권을 행사하는 '셀프 사면'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이 역시도 연방법원 차원의 범죄에만 해당할 뿐 주 단위 범죄 기소 사건은 영향력 행사가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흔들린 채로 사진에 찍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사진=AF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