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직무배제에 "경악" VS "정의" 갈라진 여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요 기자
입력 2020-11-25 14: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배제 시킨 것을 두고 국론이 분열되고 있다. 일부는 정부가 검찰개혁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줬다고 옹호하는 반면 일각에선 민주주의의 후퇴라는 비판을 제기하며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25일 온라인 상에는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를 키워드로 누리꾼간 설전이 이어지고 있다. 윤 총장의 직무배제를 두고 찬반 의견이 극명하게 나뉘면서 욕설과 원색적인 비난이 난무하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추 장관의 결단을 지지하며 "X검들 물러나라", "비리의혹만 봤을 땐 직무배제가 아니라 파면하는 게 마땅하다", "불법적인 일을 저질렀으면 검찰총장이더라고 직무배제하는 게 맞다", "검찰 권력 내려놓을 때가 됐다", "정의는 살아있다" 등의 응원 메시지를 내놨다.

반면 일각에선 "절차와 기본상식을 지키면서 검찰총장을 감찰하고 직무배제한 거면 검찰 내부의 반발이 없었을 것", "살아있는 권력 수사했더니 눈엣가시가 된 건가 경악스럽다", "이것이야말로 수사지휘권 남발", "추미애 X보기 싫다" 등 정치적 보복이라는 비판 의견을 쏟아냈다.

현직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라는 법무부의 요구는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여야 인사들도 일제히 찬반 의견을 내놓으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여권에서는 윤 총장 사퇴 압박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법무부가 발표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혐의에 충격과 실망을 누르기 어렵다. 법무부는 향후 절차를 법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하기 바란다"며 "윤총장은 공직자답게 거취를 결정하시기를 권고한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검찰의 수사를 받아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윤석열 새 혐의...'양승태 문건'으로 조국 재판부 성향 뒷조사'라는 기사를 링크하며 우회적으로 윤 총장을 둘러싼 비리의혹을 언급했다.

윤 총장의 직무배제를 두고 야권에선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 "추미애 장관이 살아있는 권력의 비리 수사하려는 윤석열 총장을 노골적으로 쫓아내려 하는데도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한다"며 "대통령 침묵은 곧 추미애 장관 만행을 도와 윤석열 총장을 함께 쫓아내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설마 했는데 서울중앙지검이 윤 총장의 장모를 기소하는 것에 맞춰 추 장관이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명령을 했다. 정말 경악스러운 일"이라고 힐난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진지하게 경고하는데 지금 무서운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추미애와 윤석열의 싸움, 뭐 이런 게 아니다. 친문 586 세력의 전체주의적 성향이 87년 이후 우리 사회가 애써 쌓아온 자유민주주의를 침범하고 있는 사태"라고 비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