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윤석열 혐의 충격적, 국정조사 검토…尹, 스스로 거취 결정해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1-25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사 사찰 가장 충격적…공수처 왜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입증"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비위 혐의가 충격적”이라며 “국회 국정조사를 검토하자”고 밝혔다.

이 대표는 25일 오전 개최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가 어제 윤 총장에게 징계청구를 내리면서 그의 직무집행을 정지했다”며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요 사건 담당 판사의 성향과 사적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데 대검이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그것은 조직적인 사찰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더구나 그에 대한 대검의 해명을 보면 검찰이 아직도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대검의 해명이 시대착오적이며, 위험천만한 일이라며, 검찰 내부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전날 24일 저녁 윤 총장에 대해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내린다고 밝혔다. 윤 총장에 대한 직무 정지 사유로는 언론사 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과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 불법 사찰, 채널A 사건 및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감찰 방해, 채널A 사건 감찰 정보 외부 유출, 총장 대면 조사 과정에서 감찰 방해, 정치적 중립 손상 등을 꼽았다.

이 대표는 “이에 필요한 일을 우리당도 함께해야 한다”며 “법무부의 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달라"며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히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또 “다른 혐의에 대해서는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윤 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열리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와 관련해서는 오늘을 기점으로 마감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는 어제 법무부 발표로 다시 한 번 입증됐다”며 “공수처법의 소수의견 존중 규정이 공수처 가동 저지장치로 악용되는 일은 개선돼야 하기 때문에 법사위는 공수처법 개선에 나서달라. 어제 국정원법 개정안 처리에 이어 경찰청법 개정안도 곧 처리해 권력기관 개혁을 매듭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 총장은 이 같은 혐의에 대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러움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했다"며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