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경기도 31개 시·군 중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차 지급률’ 1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산)강대웅·황성호 기자
입력 2020-11-20 13: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청기간 지난 20일까지 연장에 이어 이번달 말까지 추가 연장

곽상욱 오산시장이 '긴급생계지원금' 대상 확대 연계 및 신청기간 연장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위기가구들의 생활안정화를 위한 행정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경기 오산시 제공]


오산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 지원에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차 지급률이 경기도 지자체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은 기존 복지제도나 코로나19 피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한시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19일 기준, 오산시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1차 지급률은 전국 평균 29%, 경기도 평균 25%를 뛰어넘는 75%를 달성해 경기도 31개 시·군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러한 성과는 곽상욱 오산시장과 오산시청 전 직원들이 하나로 뭉쳐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으로 가능했다”며 “1차 지급은 오는 30일 1189가구에 7억 822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9월 사업 초기부터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른 사업 운영은 목표달성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오산시 전 직원을 TF팀에 투입해 책임감 있는 업무처리뿐만 아니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원활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게다가 오산시 희망복지과는 사업추진 계획수립부터 구성·교육·운영·홍보 등 총괄 운영하고 있으며, 본청 TF팀은 복지교육국 팀장 7명 및 직원 31명 등 총 38명이 매일 4~8명씩 TF팀에 투입돼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달 19일부터 지난 6일까지 복지교육국 직원을 제외한 각 실·과·소 팀장과 직원 300명이 매일 20명씩 TF팀에 투입돼 긴급생계지원 현장신청 창구를 운영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경기도 31개 시·군중 1차 지급률 1위를 달성했지만, 아직까지 우리 주변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이 많다”며 “신청기간을 이번달 말까지 연장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가구를 더 많이 발굴하고 사업 신청 자격요건이 부족한 분들에게도 긴급복지를 연계하는 등 위기가구의 생활안정화를 위해 최우선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최초 신청기간이었던 지난 6일에서 지난 20일·이달 말로 두 차례 연장했고 지난 6일까지 신청한 가구에 대해 이달 말 지급, 지난 20일까지 신청가구에 대해 다음달 10일 지급할 예정이며,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대상은 △ 기준중위소득 75% 이하인 소득감소자 △ 재산 3억 50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위기가구로 코로나19로 실직이나 휴·폐업으로 인한 소득 감소 여부만 확인되면 신청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