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RCEP 국회 비준 조속히 이뤄져야...우리 경제 대전환 초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11-16 1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RCEP 체결 우리 경제에 미칠 긍정적 효과 상당"

최고위 발언하는 김태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민주당은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국회 비준이 조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RCEP 출범이 우리 경제 대전환의 또 하나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세안과 한·중·일, 호주와 뉴질랜드 등 이번 협정에 참가한 15개 국가의 경제 규모와 인구는 전세계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며 “코로나로 전세계가 위기를 겪고 있고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가운데 이같은 합의가 이뤄져 참으로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2012년 협상 개시 이후 8년간 수십 차례 협상과 4번의 정상회의를 진행한 끝에 거둔 성과”라며 “특히 우리 정부가 올해 초부터 아세안 15개 참가국의 이견을 조정하는 촉진자로서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RCEP 체결이 우리 경제에 미칠 긍정적 효과도 상당하다”면서 “우리 경제에 최대 0.51% 성장 효과가 있고 소비자 후생은 54억 달러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한 연구보고서가 발표된 바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나아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아세안이 참여한 FTA란 점에서 그 가치는 더 확장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 10위권 경제 규모인 대한민국은 추격형에서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선도형 경제 인프라는 자유 무역의 확대”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