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최초 택시 협동조합 ‘춘천 희망택시‘, 이번달 첫 운행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위준휘 기자
입력 2020-11-13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정적 근무환경 및 민주적 방식 회사 운영 등 장점 뚜렷

'춘천 희망택시 협동조합 출범식' 모습으로, 이재수 춘천시장(왼쪽 8번째)이 참석해 강원도 최초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지역경제 발전과 투명한 경영에 앞장서 춘천의 새로운 변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진=강원도 제공]

강원도 최초의 택시 협동조합인 ‘춘천 희망택시’가 본격적으로 운행되면서 장점과 기대효과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월 첫 운행을 시작한 ‘춘천 희망택시’는 이사진 7명을 포함해 49명으로 구성했으며 출자금은 21억 700만원으로 최대 장점은 운송사업자의 급여와 회사 운영비 절감 부분이 모두 조합원들에게 돌아가 땀 흘린 만큼 돈을 벌어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운수종사자가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어 안정적인 근무환경으로 연결되며 협동조합인 만큼 노조가 따로 없어 임금교섭과 단체교섭에 따른 노사갈등이 없고 조합원 모두가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민주적인 방식으로 회사가 운영된다.

게다가 조합원들이 자발적으로 승차 시간을 제한하고 사고 발생에 따른 보험요율 상승 우려로 사고 발생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협동조합의 특성상 운영비가 공개돼 투명한 경영으로 신뢰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조합원 능력과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앞으로 협동조합 택시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협동조합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